OKR - 전설적인 벤처투자자가 구글에 전해준 성공 방식
존 도어 지음, 박세연 옮김, 이길상 감수 / 세종(세종서적)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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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R, 구글, 그리고 CFR은 더욱 새로운 비즈니스 세상을 선도한다.

기업의 환경은 하루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지난날 성공을 보장했던 비즈니스 모델이, 이제는 정체를 겪거나 급락으로 급변하기도 한다.

기업의 구성원들이 능동적으로 협력하고, 도전적인 일을 하고, 기업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대안으로 OKR(Objective, Key Results)이라는 개념을 제시하고 있으며, OKR을 구축하기 위해 우리 앞에 있는 장애물을 뛰어넘을 수 있는 OKR의 원리와 효과에 관해서 기술하고 있다.

흥미로운 사례들을 기업의 대표가 직접 기록을 했고 기업의 대표가 먼저 받아들이고 수용을 했으며, 개인에게도 유인한 것이 OKR이라고 한다.

그리고 팀 단위로 21일간 적용해볼 수 있는 챕터에 대해서도 안내를 하고 있다.

CKR이 무엇인가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지만, 구글이라는 기업이 CKR을 받아들이고 슈퍼파워를 얻게 되었고 그것은 훌륭한 선택이라는 고백을 통해서 아주 혁신적인 가치가 담겨있다고 판단했다.

“조직 전체가 동일한 사안에 관심을 집중하도록 만들어주는 경영 도구”. 라는 표현과 같이 현재의 기업환경에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경영 방법이라 생각된다.

한 사람, 한 사람의 개성과 관심을 독려하기 이전에 동일한 목표에 관심을 집중해서 전체의 경영을 이루어 갈 수 있다면 이건 정말 대단한 발견이었고 구글을 통해 개괄적으로 입증된 최고의 경영 도구였다.

업무 만족감을 높이는 방법이나 OKR의 네 가지 “슈퍼파워” 집중(focus), 정렬(align), 추적(track), 도전(stretch)의 개념도 포함해 설명하고 있다.

파킨슨병으로 세상을 떠났던 앤디 그로브의 OKR이 이 시대에 드디어 빛을 발하게 된듯하다.

적은 게 많은 것이며, 명령은 없으며, 유연성을 유지하는 것, 실패를 과감하게 여기고 무기가 아닌 도구로 여겨야 하고 끈기와 단호함이 덧붙여져야 한다고 저자는 정의한다.

“나쁜 기업은 위기에서 몰락하지만 좋은 기업은 위기에서 살아남는다. 그리고 위대한 기업은 위기를 통해서 성장한다.”라는 말이 인텔에서도 적용이 되어 OKR의 혁신으로 좋은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OKR의 검증은 이어서 여러 사례를 통해서 그 효용성에 대해서 검증을 해주었다.

오히려 "성공한 기업은 OKR을 사용하는가?"라는 질문을 떠올릴 만큼 뛰어난 기업의 심장부에는 OKR의 경영 도구가 이식되어 있었다.

OKR과 CFR(Conversation, Feedback, Recognition) 이 모든 형태의 기업에서 거대한 산을 옮길 힘을 준다는 사실을 어렴풋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다.

"어떻게 뚜렷한 영감을 어떻게 주는가? 어떻게 리더를 양성하는가? 어떻게 조직을 단결시켜 나갈 것인가?"에 대해서도, 이러한 것이 어떻게 놀라운 성과를 이끌어 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었다.

다소 어렵고 복잡한 내용으로 보일 수 있으나, OKR을 유기적인 생명체로 여기고 바라본다면 그 개념을 이해하는데 좀 더 나을 듯하다.

OKR에 대해서 그 기원에서 적용, 그리고 미래를 향한 무한한 가능성에 대해서 관심을 두고 있다면 꼭 한번 읽어보면 좋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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