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웨이 - 세계에서 가장 잘나가는 브랜드의 모든 것
조셉 미첼리 지음, 강유리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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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서역 각국 간에 비단을 비롯한 여러 가지 무역이 성황리에 이루어진 길을 “실크로드”라고 하는 것처럼 스타벅스의 플랫폼을 “스타벅스 웨이”라는 이름으로 설명하고 있다.

기업의 리더들에게 직면한 도전과제를 스타벅스라는 기업을 통해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사례와 방법들에 대해서 풍성하게 구성했다고 한다.

스타벅스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브랜드로써 지도력의 표준을 제시한다고 하겠다.

7가지 혁신 운동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는데,

논란의 여기자 없는 커피 권위자, 파트너의 참여, 고객과의 정서적 교감, 존재감의 확대와 지역의 중심으로 구축, 사회윤리와 환경을 지키는 리더, 걸맞은 혁신적인 성장 기반, 지속 가능한 모델 등을 잘 이행한 결과 지속적인 수익의 창출과 브랜드로서의 존경도 받고 있다.

그러면 그런 스타벅스를 통해서 우리는 어떤 핵심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까?

5가지의 원칙을 말한다.

1원칙 “음미하고 고양하라”에서는 직원이 제품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열정이 고객에게도 전달되어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한다는 부분에서 판매하고자 하는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열정을 가진다는 것이 어떤 형태로 긍정적인 이익을 가져오는지를 알게 되었다.

인간적 경험이 스타벅스 브랜드의 핵심인 것처럼 고객이 인간적인 경험, 긍정적인 경험을 하게 될 때 브랜드의 가치가 올라가게 됨을 일깨워주었다.

2원칙 “사랑받기를 사랑하라”에서는 올바른 기업윤리나 올바른 가치관을 갖추면 그 기업은 호감을 줄 수 있고 신뢰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는데, 아직도 꽤 많은 기업은 눈앞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고, 아니, 생각할 수밖에 없는 환경에 놓여있다고 하는 것이 좀 더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조금만 여유를 가지고 올바른 가치의 창출을 위해서 행하는 것이 느리게 진행하는 것이지만 결국에는 지속 가능한 사례로 발전할 수 있다고 본다.

3원칙 “공통기반을 향해 나아가라”에서는 공통된 가치 추구를 통해서 감사를 표현하는 기업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여러 가지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감사를 기업의 브랜드의 한 영역으로 인식시킬 수 있다면, 그 기업은 고객에게 후한 점수를 받으며 경영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4원칙 “연결을 활성화하라”에서 소셜미디어에 대한 마케팅과 전략적인 플랫폼의 구성의 중요성을 떠올리면서, 다양한 측면을 통해서 숙고하고 혁신하는 것이 올바른 성장 기반의 원동력이라고 판단되었다.

5원칙 “전통을 간직하면서 전통에 도전하라”에서 가장 처음 주제가 과거를 지키는 것과 거기에 얽매이지 않는 것에 대해서도 수긍이 가는 내용이었다.

시대의 흐름에 맞춘 적절한 패러다임과 항상 생길 수밖에 없는 위험성에 대한 균형 있는 운영의 필요성, 기업과 사회가 더불어 발전해 가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스타벅스 웨이를 전적으로 도입할 수는 없겠지만 오늘의 스타벅스가 되기까지의 과정이 잘 정리되어 설명돼 있다. 리더십과 스타벅스에 관해서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정말 즐겁게 읽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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