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극복 설명서 - 나의 삶을 바꾼 공황과 공포
최영희 지음 / 학지사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황장애는 불치의 정신병이 아니고 검증된 치료법이 있다고 한다.

삶의 균형이 깨어졌음을 알려주는 경고 신호이기에 삶의 균형을 다시 맞추어 주는 방법을 통해서 극복할 수 있다고 한다.

공황장애라고 하면 단순히 답답하고 호흡이 곤란한 정도의 증상으로 생각했었다.

그러나 공황장애의 원인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가 없다는 것, 지금 현재 겪고 있는 현상이 공황장애라는 사실을 금방 진단할 수 없고, 호흡하기가 매우 어려워지는 과정에서 “죽음”에 대한 공포를 느끼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공황을 겪는 동안 흔히 하게 되는 11가지 생각, 공황을 겪는 동안 흔히 나타나는 10가지 신체적 증상과 심장박동 수를 통해서 대략적인 판단을 하겠지만, 그런 상황이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가 가장 궁금하고 관심이 가는 부분이다.

공황이라는 증세가 “광장공포증”과도 연관이 되어 있는 부분이라서, 특정 장소를 피해 다니기에도 어려울 것 같은데, 어떻게 극복을 하는 것일까?

자율신경 실조증과의 유사성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공황이 시작될 때 혼잣말이 재앙화 단계로 진행되지 못하게 하는 주의 분산 기법에 대한 치료법이 있었고, 100% 안전하다는 믿음을 가져서 부교감신경계를 활성화하는 방법과 복식 호흡과 근육 이완 법에 대해서 실례를 들어서 상세하게 설명을 하고 있다.

높은 수준의 의학지식이 없더라도 충분히 이해하면서 실제로 치료법을 행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구성되어 있다.

공황장애와 동반되는 우울증, 불안장애, 불면증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공황장애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정리할 수 있는듯하다.

공황장애에 대한 개념을 가진 상태에서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좀 더 효과적인 치료가 될 듯하다.

공황장애에 대해서 원인, 치료 등등 기본적인 내용을 알고 싶은 사람에게 딱 알맞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