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61가지 심리실험 - 인간관계편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심리실험
이케가야 유지 지음,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해볼 만하지만 할 수가 없는 실험을 대신해주는 내용의 즐거운 책이다.

흉내 내기, 복제, 공감 능력의 유익성에 대한 실험, 강력한 생존 전략의 하나로 대체물로 만족하게 만드는 능력에 대한 실험, 얼굴을 식별하는 예리한 감수성을 가진 얼굴 식별 능력과 시선 분별 능력을 다시금 확인하게 만드는 실험, 자연스럽게 타인의 움직임을 모방하는 습관에 대한 것도 알게 되었고 개인의 흐름은 팀 동료들에게도 전염되기에 승세를 탄 동료에게 다가가 ‘행운’을 나누어 받는 전략은 자신의 운을 높일 수 있는 합리적인 행동이라는 설명도 참 좋았다. “거짓말하지 마세요.”, “거짓말쟁이가 되지 맙시다.”라는 두 가지 표현을 통한 실험에서 사람은 선량하고 공평한 자기 이미지를 유지하고 싶다는 욕구가 자리 잡고 있으며, 행위를 언급하느냐, 인격을 언급하느냐? 에 따라서 그 행동이 달아진다는 실험은 정말 재미있는 항목이었다.

자기 폭로를 촉진하는 신경회로가 있는데 자기 고백과 폭로는 커다란 쾌감을 준다는 뇌의 기본 생리를 아는 사람은 적을 것이지만, 아, 그렇구나! 하고 고개가 끄떡 여지는 내용이었다.

사람은 자아를 가지고 각자가 판단하고 살아가지만, 우리가 속한 사회에서는 자신감으로 똘똘 뭉친 꼭두각시 인형이라는 설명이 측은하게 여겨지기도 한다.

마지막 단락에서 미래의 나는 상상 이상으로 변화한다는 주제에서 짧지만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미래의 나에 대한 기대치, 그 기대치만큼 변할 수 있는가? 아니면 변화할 것이 없는가?

그러나 전자에 더욱 무게를 두고 싶고 우리의 미래를 좀 더 발전시켜 나가고 싶은 마음이다.

이 책은 가벼운 마음으로 볼 수 있는 즐거운 책, 모든 사람이 관심이 있어 할 주제가 반드시 담겨있는 흥미로운 책, 재미있는 책이고 가볍게 보이지만 그 안에 날카로운 비평이 숨겨져 있는 깨달음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