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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마케팅 혁명
스가야 신이치.민진홍.경광배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월
평점 :
근대의 역사를 통해서 바라볼 때 가장 큰 혁명은 산업혁명이었고 현재에 이르러 가장 크고 놀라운 혁명은 유튜브가 아닌가 생각한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개인이나 단체가 각자의 목적과 명분을 가지고 구글의 유튜브 서버에 업로드한 영상을 여러 사람과 공유하는 것인데 그 이상의 가치가 거기에 담겨 있으니 마케팅의 한 분야로 바라볼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런 거창한 개념은 잠깐 뒤로하고 이윤 중심과 개인 중심과 비즈니스 중심에 포커스를 맞추어 사람을 모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유튜브를 선택해서 그 운용방법에 관해서 기술하고 있다.
유튜브에서 관심 분야를 선택해서 시청하는 입장이 아니라 유튜브를 통해서 비즈니스 플랫폼을 만들어 내고자 하는 경우를 예를 들어 자세하게 설명을 하고 있다.
계정을 만드는 방법과 실제 채널을 만들고 관리하는 법, 채널 구독자를 증가시키는 방법, 저작권에 대해서도, 그리고 자신의 유튜브를 상위에 노출시키는 핵심적인 방법까지 알려준다.
그리고 가장 마지막에는 일본의 유명 유튜브 일인자를 통해서 현재 유튜브의 형태와 여러 전략과 유튜브를 통해 실제로 성공을 거두게 된 다양한 사례에 대해서 정리를 하고 있다.
이런 내용을 살펴보면서 유튜브에 대해서 이 정도의 지식적인 개념과 논리적인 접근법이 형성되어 있다는 것에 대해서 매우 놀라웠다.
유튜브 혁명이라고 말하는 것이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했고 앞으로의 유튜브와 관련한 비즈니스 마케팅 환경이 얼마나 폭발적으로 발전하게 될지 사뭇 기대를 해보게 된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이라는 책에는 “선도자의 법칙(맨 처음 시작하는 것이 낫다)”이라는 것이 있다.
어쩌면 유튜브는 이미 선도자(먼저 시작한 사람)들이 이끌고 있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나중에 뛰어들더라도 최초로 뛰어들 수 있는 새 영역(영역의 법칙)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것이 유튜브라는 시장이라 생각한다.
유튜브 안에 최초로 뛰어들 수 있는 새 영역을 만들고자 계획하고 있다면 꼭 한번 읽어보면 좋은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