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를 읽는 시간 - 나의 관계를 재구성하는 바운더리 심리학
문요한 지음 / 더퀘스트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관계를 재구성하는 변화의 심리학이 바운더리 심리학이라고 한다.
대다수의 심리적인 고통이 사람의 관계에서 오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의 마음은 계속적으로 신호를 보내고 있다.
관계를 잘 돌보라는 신호를 보내고 있는데 애써 외면하다 보면 감당할 수 없는 단계의 사회적 고통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관계에서 바랄 수 있는 것이 있고 바랄 수 없는 것이 있다.
타인에게 마음을 주고 정성을 주었다고 생각하는 순간 받고자 하는 강한 상념이 생기게 되고 돌아오지 않는 감정의 메아리로 인해 바운더리가 더욱 발전하지 못하기도 하는 것이다.
이것은 애착 손상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면 우리의 울타리, 즉, 바운더리는 얼마나 적절하게 설정되어 있을까?
성인이라 할지라도 적절한 경계를 모른 채 살아가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다.
그러다 보니 사회적 관계 가운데 발생되는 상처가 안 좋은 기억으로 자리 잡게 되고 다시는 새로운 관계를 맺고 새로운 바운더리를 형성해 나가는데 걸림돌이 되기도 하는 것 같다.
바운더리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되는 여러 문제점을 살펴보면서 우리의 바운더리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고 살아가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 생각해보게 되었고, 자각을 해야지만 우리의 바운더리를 개선해 나가고 건강한 상태로 설정할 수 있고 아울러 이상적이고 바람직한 바운더리, 행복한 관계의 바운더리가 형성되리라 생각이 된다.
필수조건으로 관계 조절 능력, 상호 존중감, 상대와 자신의 마음을 헤아릴 줄 아는 것, 높은 갈등 회복력, 솔직한 자신의 표현을 들고 있는데, 하나하나가 쉽사리 변화시켜 나가기에는 어려운 항목들이지만 내가 나의 바운더리를 재구성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나가겠다는 강인한 의지가 해당 항목들을 하나씩 실천시켜 나가리라 생각된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말처럼 인간과 인간의 관계에 건강한 바운더리를 형성하여서 행복한 우리가 되려면 심리적인 고통이 오게 되는 현실을 자각해서 조금씩이라도 변화시켜나가야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