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의 기술 - 최고의 승부사 트럼프의 이기는 전략
스콧 애덤스 지음, 고유라 옮김 / 더퀘스트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간혹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이 있을 수는 있으나 대다수의 사람 중에 패배하길 원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보편적인 상식으로는 당연히 당선될리 만무한 광대와 같은 인물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에 당선이 되었다.
그렇다면 대중의 상식은 “트럼프를 대통령으로 당선시킨 것이다”라고 봐야 하겠는데,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
먼저 트럼프는 설득의 기술을 가지고 있었고 대중이 가지는 관점을 확증편향적 사고로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만들었다. 자신의 의견을 대중의 의견에 일치되도록 편향시켜 나간 것이다.
이 설득의 기술에서 팩트나 이성은 힘을 발휘하지 못했고 인지부조화를 통해서 설득의 기술을 빛을 발했다.
승리하고자 하는 하는 사람이라면 무엇부터 변화시켜 나가야 할까?
합리적인 사고를 버리라고 한다. 그러면서 여러 가지 필터의 효과에 대해서도 기술하고 있다.
산타클로스, 교회, 외계인 실험, 무신론자, 마리화나 그리고 저자가 적용하고 있는 촉촉한 로봇 필터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인지부조화가 지니는 심리적 도구로서의 유용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으며, 확증편향, 집단 망상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트럼프의 승리에 대해 심리적인 관점에서 분석해서 정리하고 있으며 최면의 한 부분, 그리고 대중을 특정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환경적인 요소와 대중심리의 원리에 대해서 섬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설득과 심리 이해”라고 할 수 있겠고 실제 예시로 “트럼프의 대통령 당선과 운영”에 대해서 기록되어 있다.
누군가를 설득해서, 아니 반드시 설득해야 한다면 관심 있게 읽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