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당하지만 수학입니다 3 - 어디가 제일 간지럽게? 황당 수학 시리즈 3
남호영 지음, 미늉킴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호영_글 | 미늉킴_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_감수 | 와이즈만북스_출판
#도서협찬 #찐형제책소개 #와이즈만모니터단

<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시리즈부터
<황당하지만 수학입니다>시리즈까지
찐형제가 빠짐없이 챙겨보는 책이에요.

과학과 수학을 좋아하는 찐형제이기도 하지만,
이렇게 황당하고 엉뚱한 이야기는 이 시리즈에서만 만나볼 수 있거든요.

#이그노벨상 들어보셨죠?
제가 이 시리즈를 몇 번 소개하면서
이그노벨상이야기도 했었는데요..

🏆이그노벨상이란?
1991년 하버드대학교의 유머 과학 잡지사가 만든 상이예요.
학문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기발한 연구와 업적에 주는 상이죠! 수학을 비롯해서 물리, 화학, 의학, 생물, 평화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수상자를 선정해요~
시상식 포스터에는 '발상의 전환'을 나타내는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이 바닥에 등을 대고 누워있는 그림이 있어요!

이 책에는 이그노벨상을 받은 연구 중에서 수학상을 받았거나 수학으로 설명할 수 있는 연구를 10개 뽑았어요. 모두 '규칙성과 함수'와 관련있는 연구들이지요.

이번엔 또 어떤 황당하고 엉뚱한 연구일지 너무너무 기대되는데요, 파이쌤과 참견쟁이를 따라가 볼까요?

-

호기심 가득, 실행력은 으뜸인 최고의 참견쟁이 '나'와
무한한 호기심을 가진 수학 덕후, 수학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떠나는 '파이쌤'을 따라 10가지 이야기를 만나보았어요.

📍어디가 제일 간지럽게?
간지럼 태우기 연구로 2019년 이그노벨 평화상을 받았대요.
아니, 간지럼 태우기 연구라니!!!
등, 발목, 팔 중 어느 부위가 간지럼을 많이 타는지,
어느 부위가 긁었을 때 더 시원한지를 실험하고
그 결과를 한눈에 쉽게 알아보게 그래프로 나타냈어요.

📍뽀뽀를 더 많이 하는 나라가 있다고?
국민 소득과 뽀뽀 횟수가 관계가 있는지 없는지,
소득 불평등 정도와 뽀뽀 횟수가 관계가 있는지 없는지
연구하여 2020년 이그노벨 경제학상을 받았어요.
뽀뽀랑 경제랑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바퀴벌레도 쓸모가 있다고?
바퀴벌레의 자성을 연구해
2019년 이그노벨 생물학상을 받았어요.
이들은 바퀴벌레가 자기장을 어떻게 감지하는지 알아내고,
살아있는 것보다 죽은 바퀴벌레가 자성을 휠씬 더 오래 유지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대요.

-

찐형제는 이런 실험과 연구를 어떻게 하게 되었는지
그 호기심과 도전이 너무너무 멋지다고 말하더라구요.

특히 3권에서는 실험결과를 다양한 그래프를 통해 한 눈에 보여주어 실험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그래프로 표현하는 방법도 알게 되었어요.

고정 관념이나 일반적인 생각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황당하고 기발한 생각들이 너무너무 좋은 책!

발상의 전환도 되고, 새로운 시선으로 접근하기 좋은 책!
전 그점이 가장 좋아 꾸준히 읽고 추천하고 있어요^^

[위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와이즈만북스 고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