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 싫어하는 초등생을 위한 공감 독서법 - MBTI, 에니어그램으로 아이의 속마음 파악하고 독서 방향 잡기 바른 교육 시리즈 23
진정용 지음 / 서사원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읽기싫어하는초등생을위한공감독서법

진정용_지음 | 서사원_출판
#도서협찬 #찐형제책소개

'독서만 열심히 하면 좋은 대학 간다.' '독서가 곧 스펙이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독서교육의 중요성이 두드러지고 있는 시대이죠.
아이들이 책읽기의 즐거움을 알고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독서교육보단 시험을 위한 책 읽기, 입시용 독서교육, 학습을 위한 독서, 사교육업체가 문화를 주도하고 있어 안타까운 현실이예요.

《공감독서법》에서는 아이들의 기질과 성향을 알고 아이 수준과 특성에 맞게 개별화된 맟춤형 공감 독서가 우선이 되어야한다고 말합니다.

🌳부모가 구사하는 언어능력이 아이들의 인지 발달과 학업성적에 결정적인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그렇다면 부모의 언어습관은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요?
먼저 공감과 설득하는 언어를 사용해야하며,
매일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주는 것이 사회경제적인 수준과 상관없이 학업성적을 높일 수 있는 가장 훌륭한 학습법이예요.

🌳아이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긍정적인 공부 정서를 만들어 줘야 해요. 어떻게 해야 아이들이 공부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만들 수 있을까요?
첫째. 아이가 공부를 싫어하면 충분한 시간을 두고 기다리세요.
둘째. 아이의 수준에 맞는 문제부터 조금씩 풀어야 합니다.
셋째. 아이가 공부에 '자기결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넷째. 계속해서 '성취감'을 심어 줘야 합니다.

🌳아이들의 인지 발달, 인지 능력은 부모가 아이들에게 어떤 환경을 제공해 주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어요.
첫째. 아이가 자기중심적 언어를 사용할 수있게 기회를 제공해야해요.
둘째. 옆에서 지켜보며 학습을 더 잘할 수 있도록 비계설정을 해 줘야 합니다.

🌳MBTI 성격에 따른 독서 방법,
까다로운 아이, 순한 아이, 느린아이의 독서 방법,
애니어그램 성격으로 본 아동 선호 도서,
다중 지능으로 강점 개발하기를 통해
아이들의 특성과 독서 성향,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게 알려주어 책을 읽으며 활용해보기에 유용했어요.

🌳아이 스스로 성장하고 싶은 의욕(성장 의욕)이 있어야 공부도 하고 영어도 배우고 책도 읽으며 자신의 삶과 미래를 개척할 수 있어요. 이런 '성장 의욕'을 어떻게 불어넣을 수 있을까요?
첫째. 아이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더 잘할 수 있게 도와주고 응원하는 것입니다.
둘째. 분명한 비전과 목표, 꿈을 발견하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183_공감이란 '네가 그런 행동을 한 건 그럴 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라는 이해로 시작해 '너는 나쁜 아이가 아니다.'라는 믿음과 지지의 표현으로 이어집니다.

🌳이처럼 인지적공감과 정서적 공감을 통해 아이의 눈높이에서 아이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아이의 감정을 공감해주는 '공감대화법'을 해야합니다.
공감 능력은 부모나 선생님뿐아니라 4차산업혁명 시대의 우리아이들에게 필요한 능력입니다. 미래인재상인 공감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면서 다른 사람의 감정까지 이해하는 역량인 '감성지능'을 길러야 합니다.
둘쩨. 경청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셋째. 다양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에게 무조건 하라고 하기전에 아이의 마음을 먼저 살피면 답을 찾을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어요. 공감독서법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저자의 말은 모든 생활에 적용된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의 대할때 가르침보다는 아이를 이해하는 마음으로 다가가서 함께 해야겠어요!!

[위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서사원 고맙습니다.

#바른교육시리즈
#공감독서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