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현질하는 아이 삼성 주식 사는 아이
김선 지음 / 베리북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게임현질하는아이삼성주식사는아이

김선_지음 / 베리북_출판
#도서협찬 #찐형제책소개

얼마전 #김선 작가님(선생님)의 #공부자존감은초3에완성된다 를 완독하고 리뷰도 남겼는데요,
이번에는 《게임 현질하는 아이 삼성 주식사는 아이》를 읽어보았어요.


세뱃돈 5만원으로 게임 현질하는 아이
                           vs
세뱃돈 5만 원으로 산 주식으로 엄마랑 주주총회 다녀온 아이

이 아이들의 미래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제목에서부터 빨리 읽어보고 싶은 느낌이 팍팍오지 않나요?
제목만큼이나 리얼하고 세세하게 알려주는 '현직 초등 교사가 전하는 우리 아이 첫 경제 수업'이예요.

우리는 공부도 열심히 했고, 지금도 열심히 살고 있지만,
돈 문제에서 자유로울 순 없잖아요. (저만 그런거 아니죠?)
부모의 금융 관련 지식과 정보의 차이가 아이들의 엄청난 격차를 만들 수 있다는데, 아직 부족한 엄마지만 지금부터라도 경제교육에 적극적이여야겠어요!

자녀에게 경제교육을 하지않으면 가난의 대물림을 끊기 어렵고 / 우리가 아이들에게 제대로 된 #돈교육 을 하지 않는다는 건 그동안 감추기만 했던 성교육만큼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말합니다.


✔초등 아이에게 용돈이 꼭 필요할까?
✔아이의 나이마다 얼마의 용돈을 줘야 할까?
✔용돈 관리법은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우리 집의 수입을 아이에게 알려 줘야 할까?
✔부모인 나도 돈관리를 잘 못하는데,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아이의 미래를 어떻게 준비해줘야할까?


이 책은 부모로서 아이이 경제교육을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고, 모르기때문에 난감해했던 부분을 콕콕 찝어 알려주고 있어요.
초등 시기의 경제 교육이 필수인 이유와 아이의 경제교육을 위한 부모의 마음가짐부터 용돈을 통한 경제교육, 용돈을 가치있게 쓰는 법도 알려줘요. 또 금융관련 지식이나 방법도 자세히 설명해줍니다. 예를 들어 아이의 은행 계좌 개설과 관리법, 아이의 주식계좌 개설하는 법, 똑똑하게 증여하는 법 등 하나하나 알려주지요.


✅초등 시기가 돈 관리법을 배우기에 가장 적합한 시기!

학교라는 사회생활을 시작하며 ‘성취’를 배우는 시기이며, 성취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그에 대한 평가를 받으면서 근면성을 학습하게 되지요. 돈에 대한 바른 개념을 세우고 근면한 금융태도를 익히려면 반드시 초등시기에 경제교육이 필요해요.


✅초등 아이에게 용돈이 꼭 필요한 이유

적은 돈이라도 아이가 직접 관리하며 책임감을 배우고, 바람직한 소비를 통해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해요.
아이의 학년에 맞는 용돈을 주어야 하며, 현금 흐름표(용돈기입장)작성을 통해 돈 사용처를 크게 3가지로 구분하여 필요해서 산 것과 원해서 산 것을 구분할 줄 알아야해요.
자신의 용돈을 저축, 소비, 투자, 기부 순으로 3:3:3:1로 나누어 쓸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하죠.


✅ 부모가 올바른 금융지식과 금융태도를 갖추어야 하는 이유

중고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금융 지식을 얻는 주요 경로' 설문에서 56%의 아이가 부모로부터 금융지식을 얻는다고 대답했어요. 이것은 부모가 올바른 금융지식과 금융태도를 갖추어야 아이들에게 제대로 된 돈 교육을 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당장 활용할 수 있는 좋은 팁과 방법들이 가득한 책이예요.
아이의 경제교육에 서툰 부모들에게 가장 친절한 안내서가 되어줄겁니다.


▫️▫️▫️▫️▫️▫️▫️▫️▫️▫️▫️▫️▫️▫️▫️▫️▫️▫️▫️

25_우리는 아이들에게 좋은 직장을 선택하라고 하지 말고, 너의 가능성을 무한히 펼치고 경제적 자유와 시간적 자유를 얻기 위해 노력하라고 가르쳐야 합니다. 시간을 통제하는 힘은 돈에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38_유아 때부터 돈을 관리하는 습관을 가르친다는 것은 생활 습관을 가르치는 것이며, 이는 나아가 자기주도학습이라는 큰 물줄기로 이어집니다.

51_아이에게 주는 용돈은 생산, 소비, 기부, 투자를 모두 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경제교육 방법입니다. 부모로부터 받은 일정한 용돈은 '생산'에 속해요. 용돈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아이는 생산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거나 타협을 통해 더 얻어 낼 방법을 궁리합니다.

95_아이가 스스로 판단하여 돈을 알맞게 쓰고, 나아가 저축과 소비를 계획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우리가 아이에게 용돈을 주는 목표입니다.

104_아이가 다양한 방법으로 용돈을 늘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아이가 자립심을 갖고 생산적인 일을 하려고 노력하며, 동시에 노동의 중요함과 부모님이 땀 흘너 번 돈의 소중함을 알 수 있게 됩니다.

147_아이의 재능과 내적 만족을 고려하지 않고 옆집 아이와 똑같이 제공하는 사교육은 더 이상 의미가 없습니다. 내 아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살피면서 필요 없는 것은 버리고, 필요한 사교육을 제공해야 합니다.


[위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베리북 고맙습니다.

#경제교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