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앵무새의 정리 1 - 개정판
드니 게즈 지음, 문선영 옮김 / 자음과모음 / 2021년 7월
평점 :
절판
▪️앵무새의 정리 1▪️
드니 게즈_장편소설
문선영_옮김 / 자음과모임_출판
#도서협찬 #책선물 #책소개
°° 수의 탄생부터
오늘의 수학이 존재하기까지
인류 문명의 수학 역사를 파헤치는
가장 지적인 추리소설 °°
🔰프랑스를 대표하는 작가 드니 게즈의 작품으로
이 책은 프랑스 과학자협회 특별상을 받았다고 해요.
수학자이자 과학자였으며, 역사학자이자 소설가이기도 한 그의 이력을 보고, '아~그래서 이런 책을 쓸 수 있었구나' 싶었어요.
수학추리소설이라는 특별한 이 장르에 호기심 가득한 마음으로 첫 장을 넘겨보았어요.
🔰프랑스에서 '1001개의 파피루스' 서점을 운영하고 있는 뤼슈씨에게 옛 친구인 옐가르 그로루브르로부터 편지 한통이 도착하며 시작되요.
📝친애하는 πR에게
자네 이름을 이렇게 쓴 걸로 보아 내가 누군지 알겠지?
...
오랜 세월이 흐른 지금에 와서 자네에게 편지를 하는 이유가 자못 궁금할 테지? 그 이유는 다름 아니라 조만간 자네 앞으로 한 트럭분의 책이 도착할 거라는 사실을 미리 알리려는 걸세.
...
실은 내가 소장하던 책들을 좀 보내려 하네. 내가 가진 수학 관련 서적 모두를 말이야.
...
장담하건대 그 책들 안에는 우리 시대 최고의 소설가들의 작품만큼이나 가치 있는 이야기들이 들어있다네.
🔰그 편지를 받은 뒤 엄청난 양의 장서들이 뤼슈씨의 서점에 도착해요. 책을 받은 뤼슈씨는 그로루브르가 자신에게 책을 보내는 이유가 있을거라 생각하죠. 그리고 페레트와 조나탕, 레아, 막스, 앵무새 노퓌튀르와 함께 수수께끼들로 가득 찬 수학책들을 정리하기 시작합니다. 엄청난 수학책들은 '아마존 서재'에 그들만의 분류법으로 정리하죠.
그때 그로루브르가 자신의 숙소에서 화재로 죽음을 맞이했다는 소식과 함께 그의 두번째 편지를 받게 되요.
🔰두번째 편지는 더 알쏭달쏭 미스터리합니다.
📝친애하는 πR에게
다름이 아니라 난 가장 유명한 수학의 가설 몇 개를 풀어 보기로 결심했다네.
...
예를 들면 그 유명한 페르마의 가설, 골드바흐의 가설, 오일러의 가설, 카탈랑의 가설 등. 전 인류가 그 존재를 확신하면서도 그 곳에 이를 수 있는 방도가 전혀 없는 하나의 대륙이 있다고 상상해보게. 바로 그것이 수학의 가설이라는 걸세!
...
이 편지를 다 쓰고 나면 바로 그 증명을 태워 버릴셈이니까. 나에게 불행이 닥치게 되더라도 나의 증명을 영원히 읽어버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피타고라스학파의 아쿠스마타를 떠올리며 그 증명 내용을 기억할 수 있는 믿을 만한 친구에게 말로나마 남기려 하네.
🔰유서같기도 한 이 편지에서는
그로루브르가 골드바흐의 추측이나 페르마의 정리같은 미해결된 가설을 증명해 냈고, 그걸 알게된 몇몇 사람들에게 목숨을 위협받고 있다는 내용이였어요.
🔰그로루브르씨는 정말 자신의 연구 성과를 가로채려는 사람들에 의해 죽음을 당한걸까요?
아님 자신의 연구 결과를 불태워 없애려다가 사고를 당한걸까요?
🔰그 죽음을 풀 수 있는건 그로루브르씨가 보내
수많은 장서들 속에 숨겨져 있어요.
🔰일상생활, 현실생활을 수학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신선했어요.
수학을 잘하진 못했지만 좋아했던 저로서는 수수께끼같은 이 책을 읽으며 다소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읽는동안 기대감이 벅차올랐어요. 내가 할 수 없는 '수학을 사랑하는 수학자의 시선'을 따라가는 느낌이였달까요!!
🔰2권도 이어지는거라 진짜 정말정말 궁금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저의 서평입니다.
#컬처블룸 #자음과모음 고맙습니다🙏
#앵무새의정리
#드니게즈
#수학학
#컬처블룸리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