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버드맘의 공부 수업 - 예민한 첫째와 무기력한 둘째에게 공부 자신감을 심어주기까지의 과정들
장혜진 지음 / 가나출판사 / 2021년 6월
평점 :
● 하버드맘의 공부수업 ●
장혜진_지음
가나_출판
#도서협찬 #책선물
"게으르고 느긋한 엄마가
조바심 많은 큰딸과
자신감 없는 작은딸을 키우며
알게 된 것들"
💐이 책의 저자는 두 딸을 하버드대학교와 토론토 대학교에 입학시킨 엄마예요. 캐나다 이민와 한국을 반복하며 겪었던 두 나라의 교육방식과 그 과정에서 휘둘리지않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두 딸을 키워낸 이야기입니다. 두 딸과의 경험을 통해 저자의 마음과 생각을 전하고 있어서 선배맘에게 이야기듣듯 편안하게 읽었어요.
💐명문대를 입학시킨 대단한 엄마로 생각되지만, 책 속에서는 그저 평범하고 느긋한 엄마였어요. 그치만 아이가 하고싶은 일, 아이의 꿈, 아이의 강점을 강조하시며 아이에 대한 믿음과 소신, 용기가 대단해보였어요.
💐저자는 미래 인재가 갖춰야 할 덕목을 말하며, 스스로 동기 부여를 할 줄 알고, 건강한 관계 맺기에 필요한 가치관을 가진 자녀로 길러야한다고 말해요.
💐비판적 사고능력이 좋은 사람이 사회적 성공을 거둘 가능성이 높지만, 성적 위주의 입시 정책과 교육 환경이 지속된다면 정책과 현실이 따로 노는 상황일테고, 결국 부모가 아이의 비판적 사고능력을 기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해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지식을 얻는 것
✔토론_질문과 답변과 반론을 통해 사고의 오류를 찾아내는 것
✔글쓰기_논리정연하게 자기 생각을 쓰는 훈련
을 통해 비판적 사고능력을 기를 수 있다고 합니다.
💐공부법보다 더 중요한 것을 '근성'이라고 이야기해요.
근성을 만드는 중요한 동기는 '승부욕'과 '성취욕'이지요.
승부욕과 성취욕이 강한 아이들은 자발적으로 공부를 하고 집중도가 높은 것은 물론이며 자신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터득합니다. 그렇다면 "승부욕과 성취욕을 키워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공부를 즐길 수 있도록 좋은 기억을 만들어줌으로써 공부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이기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이라고 저자는 이야기해요.
💐두 아이의 공부머리를 비교하며 공부머리 능력을 기르는 핵심은 "책읽기"라고 하셨어요. 또 아이의 문장 독해수준보다 조금높은 책을 권하고, 아이와 책수다를 나눴다고 해요.
💐모두 궁금해하실 세계의 명문대가 어떤 아이를 뽑는지 다섯가지로 이야기 해 주셨는데요, 이 내용은 책으로 확인해보세요^^
💐아이와 마주 보지 말고 걸으며 대화하란 이야기도 마음에 세겼어요. 지금부터 꾸준히 해 볼께요^^
💐선배맘의 이야기라 서로 상황은 달라도 마음에 와닿는 점이 많았어요. 마음으로 배운것, 이론으로 배운 것..저의 방식으로 소화시켜 저희 아이들 키우는데 거름으로 쓸께요.
▫️▫️▫️▫️▫️▫️▫️▫️▫️▫️▫️▫️▫️▫️▫️▫️▫️▫️▫️
22_자녀가 가지고 태어난 밥그릇이 다른 집 아이들 것과 다르다는 것을 솔직하게 인정하는 데서 제대로 된 자녀교육이 시작됩니다.
27_부모에게 자식은 평생을 함께하는 동반자이자 팀원입니다.부모는 아이의 특성을 파악하고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알아채고 각자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95_입시경쟁을 핑계 삼아 정작 경험해야 할 것을 등한시한다면 어느 먼 훗날 때늦은 방황을 할지도 모릅니다. 자신의 적성을 찾아 진로를 탐색하는 시기는 이를수록 좋습니다.
98_비교과 활동은 아이 스스로 인생의 꿈과 목표를 찾고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찾는 지름길입니다.
113_어떤 경로를 통해서든 이미 알고 있던 것을 응용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낼 때 비로소 창의적인 사람이 됩니다. 창의력은 유연한 사고와 순발력, 독창성에 덧붙여 끈기 있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119_나는 아이들에게 모든 관계를 다 잘 유지하기는 불가능하니 싫은 사람과 억지로 좋은 척하기보다 진짜 좋은 사람과 더 잘 지내는 게 낫다고 얘기합니다.
155_자기주도 학습의 기본은 자신의 능력과 상태를 정확히 아는 것입니다. ... 아이들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확인하게 하려면 일단, 불안한 마음에 아이를 학원에 밀어 넣지 말고 아이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기다려줘야 합니다.
179_아이들에게 책 읽기를 통해서 스스로 질문하고 답변을 찾아가는 기술을 가르치고 가족 간의 대화를 통해서 사회생활의 기본을 가르쳐야 합니다.
239_아이가 영재로 자라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지능지수보다 아이의 성장을 지켜보고 기다려주는 부모의 인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를 유심히 관찰하고 이해하려는 노력 말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저의 서평입니다.
컬처블룸, 가나출판사 고맙습니다🙏
#하버드맘의공부수업
#장혜진
#하버드대학교
#토론토대학교
#가나출판사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