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 속독법 (CD (Reading Plus 2) 1장 포함) - 합격과 성공의 기본
박인수 지음 / 성안당 / 201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면 그 사람의 경쟁력은 두말할 것 없이 월등해질 것입니다. 어렸을 적 집안에 돌아다니던 속독에 관한 책을 얼핏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당시 봤던 책은 주로 시야를 넓혀주는 운동법 위주로 돼있어서 쉽게 흥미를 잃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이 책에는 리딩플러스2라는 프로그램이 CD로 동봉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총해 안구를 움직이는 훈련과 시야를 넓히는 훈련을 입체적으로 할 수 있는 점이 매우 좋았습니다. 프로그램을 따라서 훈련을 하고난 이후에는 책에 그려져 있는 그림을 보면서 실전 훈련을 하는 순서로 되어있습니다. 저자는 꾸준하고 열정적으로 훈련에 임할 때 속독을 자신의 것으로 습득할 수 있을 것이라 이야기합니다.
이 책에는 속독 훈련에 관한 내용은 물론이고 공부란 무엇인가와 효율적으로 독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저자가 말하는 공부란 80%의 이해와 20%의 암기라고 합니다. 공부를 잘하는 사람들은 주로 지식을 이해하는데 시간을 투자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교과서를 여러 번 읽으면 핵심내용을 파악하기가 쉬워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머리 좋은 사람이 한번 교과서를 읽기보다 머리는 떨어지지만 교과서를 여러번 읽은 사람의 성적이 더 좋다고 이야기 합니다. 속독은 우뇌를 사용해서 글을 읽기 때문에 머릿속에서 그림이 그려지면서 읽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짧은 시간에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은 정신적으로 긴장을 한 상태에서 읽을 때 효율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속독은 매우 매력적인 능력임에 틀림없습니다. 속독을 통해서 글 읽는 스피드 뿐만 아니라 독서의 이해력과 우뇌를 통한 독서가 가능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총 한달 분량으로 속독을 훈련할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고등학생을 위해서 각 과목별 독서 방법에 대해서도 나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고등학교 때 만났다면 수능언어영역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으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속독능력을 습득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은 훌륭한 가이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