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산맥 1 조정래 대하소설
조정래 지음 / 해냄 / 2001년 10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뒤통수를 얻어 맞은 듯한 충격을 받았다. 그동안 교련시간. 도덕시간등.. 수많은 수업시간에서 배워왔던 역사들이..그게 다 라고 생각 했던 그 역사들이.. 다가 아니였다. 수없이 왜곡되고 감추어진 우리 민족의 역사가 있었다. 태백산맥이란 책에서 그 역사를 찾고. 알수있었다.. 그동안 나는 얼마나 바보 같고 무지했던가.. 북한이 일요일에 먼저 쳐들어 왔다는지,, 남한이 먼저 쳐들어갔다는지. 이 바보 같은 논리속에 감추어진 미국의 존재.. 우리민족을 갈라놓고 전쟁을 부추기고. 자신들이 이익만 챙겨왔던 미국이란 파렴치한 나라의 존재...미국은 원래 그런나라인가 보다.. 이 책을 읽는데 무려 3달이란 시간이 걸렸다. 나에겐 그 3달이란 시간이 얼마나 소중한 시간이었는지 이제야 깨달을수 있었던것 같다. 결국은 다 죽었다.. 염상진.. 손승호. 하대치.조원재.. 그들은 왜 죽어야만 했을가....왜..계속 눈물이 났다.눈물이..나도 모르는 눈물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