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1987년 제11회 이상문학상 수상작품집
이문열 외 지음 / 문학사상사 / 199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나라 민주주의뿐만 아니라 따지고 들면 지금 우리 사회의 온갖 부조리의 근본 원인이 이것 아닐까? '이기주의' 이것으로부터 이어진 줄서기와 각종 부조리들. 아이들이 이기적으로 생각하지 않았다면, 단 몇 명이라도 엄석대 체제에 반기를 들었다면 아니면 단 몇 명이라도 병태의 손을 잡아주었다면 그 뭉친 힘과 그 파장이 그들을 자유롭게 해줄 수 있었을 것이다.

개개의 이기심 때문에 그들 모두가 1년을 석대의 독재하에 불이익 받으며 살아야 했다. 누구하나라도 석대에 반기를 들 용기, 희생 정신이 있었다면 그들 모두가 1년을 억압 속에서 살지 않았어도 될 것이다. 나는 독재는 단 한 명의 힘을 가진 독재자의 잘못에 의해 이뤄진 것이지만 그것을 그의 욕망, 욕심만을 탓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물론 그가 잘못 한 것이기는 하나 불의임을 알면서도 방관만 하고 있는 이기적이라 볼 수 있는 민중 또한 그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어쨌든 이 소설은 조그만 교실에서 일어나는 일종의 축소된 하나의 세상를 보여주는 것 같았다. 그것도 그리 좋지 않은 부분을...어쨌든 이 소설을 무언가 교훈을 주는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