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
유홍준 지음 / 창비 / 199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이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를 일고 느낀 점이 참으로 많다. 첫째로 꼽자면 우리나라의 문화재들을 보는 시각이 180°달라졌다. 경주에 가서도 다보탑, 석가탑, 웅장한 석굴암을 보고도 나는 아무 느낌이 없었다... 그냥 다보탑은 잘 만들었네 석가탑은 소박하네.... 그리고 석굴암을 보았을땐 크네~하고 여겼던 것들이 지금은 정말로 후회된다. '이제 다시 보러 가면 더 많은 것들을 느낄 수 있을까?' 하고 생각되고 나의 정서를 더욱더 풍부하게 해 준 것 같다.

두 번째로는 '우리나라에는 전 국토가 박물관이다.'라고 한 지은이의 말에 절대 공감한다. 왜냐하면 이 책을 읽어 본 사람은 알 것이다. 갈데가 너무너무나도 많다는 것을 느꼈다. 소박한 남도의 봄, 아름다운 절들, 웅장하거나 소박하거나 아름다운 산들, 유적들 등등 우리나라는 정말 금수강산이 맞는 것 같다.

가을에 가면 단풍에 얼마나 아름답겠는가.. 그리고 겨울에 가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나의 글 쓰기 실력이 조금은 는 것 같다. 지은이의 풍부한 감성과 사물을 표현하는 실력, 표현력 등등 아~주 많은 것을 이 책을 통해 느끼고 배우게 되었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는 정말로 좋은 책이다. 남도의 봄이 떠오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