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사기 1 한길그레이트북스 27
김부식 지음, 이강래 옮김 / 한길사 / 199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좀 부끄러운 생각이 들었다. 이 시대의 사람들은 정말 나라를 자신의 몸과 같이 아끼고 사랑하고, 심지어 나라를 위해서는 기꺼이 자신의 목숨도 버리는데 그에 비해 요즘 우리는 어떠한가? 그 당시에는 전쟁이 일어나면 어린 청소년들도 나라를 위해 용감히 싸웠건만 요즘은 단 3년 가는 군대도 가지 않으려고 뇌물이나 주고.... 아마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기는커녕 조금이라도 귀찮은 일은 하지도 않으려 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정말 부끄러운 생각이 든다. 물론 그 때와 지금의 상황이 같을 수는 없겠지만 나라 사랑하는 마음가짐에 대해 한 번 쯤 생각해보고 반성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모두 조금이라도 나라를 생각하는 마음을 가졌으면 한다.

이 책을 보고 안타까웠던 점은 왕위 쟁탈이 정말 심각했다는 것이다. 그것 때문에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죽은 것 같다. 자신의 왕위를 빼앗길까 두려워서 죄 없는 왕족들은 모두 죽이거나 심지어 살아있는 왕을 죽이고 자신이 왕의 자리를 빼앗는 일들도 허다했다. 삼국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정말 이 문제는 심각했던 것 같다. 사람의 욕심이 많은 사람들을 죽였다고 생각하니 가슴이 아팠다.

이 책을 통해 그 당시 사람들의 지혜와 자세한 역사의 내막을 어느 정도 알게 되었고, 자신의 나라를 지키고 나아가 번창시키기 위해서 애를 썼던 삼국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서로 자신의 나라에 대한 자긍심을 잃지 않고 꿋꿋하게 버티는 모습이 감동적이었다. 지금껏 역사책을 읽는 것을 매우 싫어했는데, 이 책을 다 읽고 나니 다른 역사책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역사책을 읽고 우리 나라의 역사를 잘 이해하는 것도 일종의 애국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