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의 유령
가스통 르루 지음, 성귀수 옮김 / 문학세계사 / 200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에서 가장 내 눈길을 끄는 것은 마지막 부분 중에서 다로가라는 페르시아인이 한 말이다. 그말은 그의 시체를 찾을때 그의 잔혹하고 흉측한 외모로 찾았다는 것이 아닌 그의 반지로써 그의 존재를 확인했다는 대목이다. 이 부분에서 난 그 어떤 감동을 느꼈다. 그저 사람들이 보기에는 지나갈수 있는 그런 장면 이였다. 하지만 그 속에서 난 무엇인가 발견하였다. 정말 이책에서 다로가가 말했던 것처럼 모든 사람이 죽으면 다 똑같은 모습일거라는 것. 그것이 나의 가슴을 울리는데 결정적이였다고 생각한다.

흉측한 외모로써 가장 사랑받아야될 부모에게 버림 당하고 살아있는 여인에게 그것도 사랑하는 여인의 체온을 느낀다는것을 그 무엇보다 감동있게 받아들인 그였다. 처음 그의 잔혹함과 생김새를 상상하며 나름대로 위협적인 인물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그 누구보다 그가 더 인간적이라고 생각했다. 모든 독자들이 그렇게 생각하듯 그는 불쌍한 인간이였다. 남들이 다 느끼는 감정조차 그에게는 허락되지 않은 일이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가 난 불쌍하다고느끼기 보단. 자신의 삶에 충실한 사람이였기에 마지막에 행복하게 죽을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가 느꼈던 마지막 행복 크리스틴의 사랑에 감동받고. 또한 그가 삶에 충실한것은 비밀스러운 궁전과 이 오페라 극장을 비밀스럽게 건설했다는 이유만으로도 그는 자신의 삶을 아름답게 건설했다고 생각한다. 단지 외모가 틀리다고 해서 그는 다른 사람처럼 살지 못하였지만 그는 그 누구도 할수 없는 일들을 그 누구보다도 훌륭하게 이뤄냈다. 그것이 그가 태어난 이유라고 생각할 뿐이다.

사람들은 각자 개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단지 일관된 미모와 지성 그리고 지식을 똑같이 가진다면 세상은 정말 재미없는 곳이 될것이다. 그것이 세상의 이치라고 생각한다. 사람은 누구나 태어날때 자신의 임무를 지니고 세상에 나온다. 그것이 어떤것인지는 자신이 스스로 발견하는것이다.

그 어떤누구는 이름난 불행한 예술가를 사는가 하면 그 어떤이는 평생 환경 미화원으로 자신의 삶을 만족하며 조용히 살아간다. 이 둘중 그 어떤것이 행복하다고 말할수는 없을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자신나름대로의행복과 가치관이 서로 존재 하기 때문이다.
남의 가치관만을 바란다면 그것은 이 오페라의 유령에 나오는 에릭 보다 더 불쌍한 사람이 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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