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와 함께한 화요일
미치 앨봄 지음, 공경희 옮김 / 세종(세종서적) / 199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이 실화라는 사실에 놀랐다. 요즘 같은 세상에 그것도 비행기를 타고다니며 생명이 얼마남지 않은 스승을 찾아 이야기를 나누는것으로 이야기가 나와있다. 더 놀라운것은 자신의 생명이 얼마 안남았다는것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유있는 모리가 너무 인상적이었다. 죽음도 인생중에 일부분이라면서 죽는 날까지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이 놀라웠다. 그의 몸은 하나 둘씩 굳어갔지만 그가 말하는 인생의 철학은 가면 갈수록 더 열기를 더해갔다. 나는 철학이라면 좀 딱딱하고 우리 생활과는 조금 동떨어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나서는 철학은 우리 생활 속에 한부분이라는것을 알게되었다. 가까운곳에 있지만 그 고마움과 소중함을 몰랐던것들에 대해 새삼 깨닫게 되었다. 가족이 그랬고, 친구들이 그랬다. 그리고 내가 이렇게 정상적으로 살아갈수 있다는 점에서 너무 행복하다는것을 느꼈다. 루게릭병이라는것은 이책을 접하기전부터 조금 알고 있었다. 러브하우스라는 코너에서 동미네 아버지를 보았기때문이다.

점점 몸이 굳어가면서 자신이 할 수 있는일이 줄어든다는 것이 그렇게 슬픈일인지도 몰랐다. 생리적인 행동조차도 남에게 의지해야하는 그 마음은 정말 자신이 미울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모리같은 사람이 있다면 내가 도와줘야 겠다. 나는 아직 건강하고 나도 언젠가는 그렇게 되어 있을지도 모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