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들의 천국 문학과지성 소설 명작선 2
이청준 지음 / 문학과지성사 / 199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으면서 '당신들의 천국'의 내용이 실제 존재하는 실제감이 느껴지곤 했던 것 같았다.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뒤늦게 알게 된 건데 이 책의 주 장소가 되는 소록도라는 섬이 '당신들의 천국'의 작가인 이청준이 실제로 소록도의 자료들과 소록도의 관련된 직종의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를 들어가며 완성한 작품이라고 했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나한테 정말 실제감이 느껴진 것 같다.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읽고 난 보람보다는 허무한 느낌이 들었다. 아무래도 그리 별로 어려운 것이 없는 내용의 책이었는데 내가 부족한 탓이었는지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많았다. 읽다가 조백헌 원장이 힘들어서 슬럼프에 빠졌을 때 안되었다고 생각한 것 이외에는 그냥 '내용 참 어렵다'라는 시시한 생각이 들었다. 아무리 생각해 봐도 이 '당신들의 천국'이라는 책을 다시 읽어 봐야 할 것 같다. 그래도 다른 애들에게 권장해 주고픈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