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꾸기의 꿈꾸는 수학교실 3~4학년 시꾸기의 꿈꾸는 수학교실
박현정 지음, 이미진 그림 / 파란자전거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꾸기의 꿈꾸는 수학교실

개념과 원리를 내것으로 만드는 똑똑한 단계별 수학 대화. 3~4학년용.

아이가 3학년이예요. 책의 두깨만 봤을때는 아이가 보기 힘들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내용이 워낙 재밌어서 죽죽 읽어나가더라구요.

뭐가 그리 재밌나..싶어서 아이가 학교 가고 난 후 읽어보니 .. 역시 재밌네요.

시꾸기? 시꾸기는 시계 속 뻐꾸기의 줄임말이네요. 저희때만 해도 뻐꾸기 시계를 종종 볼수 있었는데, 요즘엔 보기 힘든 시계여서 세대차가 느껴지기도 했네요.

시꾸기는 세계 곳곳에 있는 다른 시꾸기들과 텔레파시로 대화하고 수학 이야기를 공유하며,

이 시꾸기들은 전세계를 누비면서 수학 때문에 고민하는 학생들을 위해 이야기를 한데요.

킥킥이는 책 속의 주인공.

키도 작고 수학시험 성적도 엉망이여서 자신감을 잃은 아이.

킥킥이의 수학 실력을 키워주기 위해 시꾸기가 방문했네요.

킥킥이네 집에 사는 시꾸기는 얼마전까지 프랑스에서 살다와서 말투도 재밌네요.

일주일이다아르.. 한다아르...

시꾸기는 매일 밤 12시에 뻐꾹을 열두 번째 외출때, 킥킥이가 시꾸기 눈에 손을 대면

밖으로 나와서 수학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기로 해요.

대수학자 이야기도 해주고,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응용한 문제를 풀면서

길이,시간,무게를 더하고 빼고, 곰셈과 나눗셈, 분수와 소수(이건 3학년 1학기때 배우는건데

아이가 특히 어려워하던 부분이여서 도움이 됐어요), 각도와 수직,수평, 평면도형의 둘레, 넓이,들이,무게,그래프까지 여러 분야를 다루고 있어요.

킥킥이는 시꾸기와 매일밤 대화를 하면서 수학 지식을 쌓아요.

그 결과 수학 점수도 쑥쑥 올라가고 자신감도 찾아요.

이 책은 단순히 일방적인 전달이 아니라

1단계 일상생활속 사건을 통해 수학적 문제를 제시하고,

2단계 수학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 수학 개념 이해

3단계 수학 개념 확인하고, 시꾸기의 물음에 대한 답을 직접 말로 표현

4단계는 개념확인, 응용

5단계는 수학적 상상력을 증진하는 5단계로 되어있어요.

다른 학년용 책도 읽어보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