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길을 열다 - 비염을 이해하기 위한 비염교과서
김재석 지음 / 열린시대 / 2014년 12월
평점 :
품절


저와 아이가 비염이 있어요.

저는 비염으로 인해 중이염까지 온것 같구요, 아이는 비염 때문에 자주 코막힘을 호소합니다.

요즘들어 비염환자가 늘어난다고 해서, 저는 비염이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생기고, 심화된다고 생각했는데

<숨길을 열다>를 보면서 비염도 생활습관병이란 말을 보면서 충격을 받았어요.

우리 아이에게 내가 습관을 잘못 잡아줘서 비염이 왔나 싶으니까 아이에게 미안해지네요.

책은 하드케이스로 되어있고, 전문가스러운 내용들이 많이 나와요

1장에서는 생활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비염이 증가한다고 나오네요.

복잡하고 경쟁적인 사회에 살면서 사람들은 수면시간과 질이 급속도로 떨어지고, 스트레스를 받고,

불규칙적인 식습관, 불균형 식습관에 길들여져있고, 신체활동을 하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어요.

면역계 질환의 발병 3요소인 스트레스, 식습관, 신체활동 수면으로 인해 인체 면역력이 떨어져서 비염을 유발한답니다,

저의 경우도 이 세가지가 모두 영향을 미친것 같아요.

단순히 호습기 질환이라고 생각했는데, 평소 제 생활 습관이 화를 키운거네요.

비염을 잘 몰랐을때는 코 점막이 마르는것만 비염이라고 생각했는데,

저희 아이처럼 맑은 콧물이 수시로 나오는것을 습성 비염이라고 하네요.

전 단순히 감기 증상이라고 여기가 넘겨버렸거든요. 엄마의 무지예요.

더 무서운것은 코라는 인체기관은 귀와 목으로 연결이 된다는 거죠.

그 기관을 통해 죄에서 폐까지 모두 영향을 끼쳐요.

면역기능저하는 물론 수면,성장 장애, 학습장애, 호흡기질환, 축농증 등 그 어떤 병보다 쉬운 병이라 할 수는 없네요.

설명글 사이사이에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도 나오고, 자가 진단법이 나와서 좋아요.

그 중 부교감신경 우위 체질표가 저랑 딱 맞네요.

그래서 제가 요즘 더 무기력하고 게으르게 지내나봐요. 부교감신경은 주로 밤에 활성화되는데 제가 또 올빼미 체질이거든요.

낮에 하는 활동을 많이 만들어서 교감신경을 자극 시켜봐야겠어요.

위냉증 자가 진단표 5점이상이면 위냉증인데 저는 20점이네요.

비염을 알고자 보았던 책들이, 과거에 한의원에서 들었던 제 체질들을 다시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네요.

위가 나빠서 소화가 안되는것, 손발이 찬것, 스트레스, 나태함, 신경질적인 것이 모두 상호작용하면서 비염을 악화시킨것 같아요.

밤에 혼자 있는 시간이 좋아서 늦게 잠자리에 들었었는데,

오늘부터는 일찍자고 일찍 일어나고 운동하고, 식사 잘하고 몸을 부지런히 움직여야겠어요.

제 행동으로 인해 아이의 생활습관도 자연스럽게 바뀌고 비염도 호전될꺼라 생각되네요.

결론. 비염은 생활습관병이 확실한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