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시간에 울 뻔했어요 - 수 세기와 수 읽기 스토리텔링 수학 1
서지원 지음, 이수영 그림 / 어린이나무생각 / 201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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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주인공 봉봉이와 우람이 이야기예요.

 

곧 이번주에 초등학교에 입학한 우리 아이의 이야기가 될지도 모를 이야기지요.

이번 한달은 교육청에서 제작한 학교 생활 적응에 관한 기본적인 사실들로 재미나게 수업을 하지만

다음달부터는 조금씩 힘든부분들도 추가되겠죠?

 

작년부터 유난히 많이 들어온 스토리텔링 수학.

교육과정이 바뀐다는 말은 난무한데 그게 도대체 어떤것인지, 기존의 수학과는 어떻게 다른지를 몰라서 당황스러웠어요.

아직 수학교과서를 보지 못해서 여전히 궁금합니다.

 

[수학 시간에 울뻔 했어요 ]라는 책을 통해

이런 일상속의 이야기들이 8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스토리텔링 방식이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봉봉이는 책 읽기를 좋아하지만 수학을 어려워하고,

우람이는 수학을 잘하지만, 수학을 못하는 봉봉이를 놀려대고...

 

아이들은 자신의 속마음을 반대로 전하는 일이 많잖아요.

우람이도 봉봉이를 가르쳐주고 싶지만 오히려 놀려대는 반대 행동을 취해서 봉봉이가 많이 슬펐을꺼예요.

그림일기 부분이 재미나네요.

 

선생님이 봉봉이와 우람이를 짝으로 해 주신후 아이들의 상황은 많이 달라졌죠.

 

우람이가 봉봉이에게 수학을 가르쳐주지만.. 기본 셈하기만 봉봉이가 마스터하면

책을 좋아하는 봉봉이가 어쩌면 우람이보다 더 월등이 스토리텔링 수학에는 강할지도 모를것 같아요.

 

그때는 봉봉이가 도와주면 되겠죠.

 

기초적인 수 세기부터 나오니 여럽지도 않고, 어린 아이들도 쉽게 적응을 할 수 있는 책이예요.

 

막연한 마음에 여러권의 수학동화를 접해줬지만

어느순간 기본 개념을 넘어가면 생활속 수학보다 '공부'라는 느낌이 강하게 들어 아이의 반감을 사는 경우도 있었어요.

 

동화책 내용처럼

수학을 어렵게만 생각하지 않고,

과자를 하나 먹더라도, 야외 활동을 하면서도 수에 연관된 내용을 끄집어내서 아이로 하여금

스스로 생활속에서 수학을 할 수 있는 바탕을 깔아줘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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