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 함께한 마지막 북클럽
윌 슈발브 지음, 전행선 옮김 / 21세기북스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와 함께한 북클럽이었다면 엄마와 아이가 즐겁게 책을 읽어나가는 내요이라 짐작들겠지만...

제목 속의 '마지막'이라는 단어가 마음에 걸렸다.

 

이제 아이가 엄마의 말을 듣지 않을만큼 커버렸을까?

아니면 엄마가 죽는것인가?

 

이야기는 안타깝게도 후자.

책을 좋아하는 엄마의 영향인지 주인공인 아들도 출판업계에 종사한다.

많은 책을 다루고 읽어지만 엄마에게는 미치지 못한다.

 

엄마는 젊은 시절부터 세상을 구호하는 활동가였다.

번듯한 직장에 다녔음에도 틈만 나면 지구촌 오지도 마다하지 않고 구호활동을 했다.

그때문에 병을 얻었지만

엄마는 '내가 거기에 왜 갔을까?'를 후회하지 않고, 그저 우연이라고 담담히 받아들였다.

 

아들은 엄마가 병원 검진하는날이면 함께 대기실에 앉아 이런저런 책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엄마가 책을 권해주면 아들이 함께 읽고 의견을 주고 받았다.

아주 특별하고 소중한 북클럽이 그렇게 탄생한것이다.

 

나는 아프지도 않고, 아들은 아직 어린데...

엄마로서 아들에게 어떤걸 심어줄 수 있을까?

 

아이가 책 읽기를 좋아했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만화책에 빠져서 동화책 읽기를 게을리한다.

물론 내 책임도 있을터.

아이가 만화책을 사달라고 했을때, 학습만화니까 괜찮겠지..라는 판단으로 사주었는데,

어느새 긴 길을 읽기 싫어하게 되었다.

그렇다고 동화책을 싫어하는것은 아니지만

글을 조금만 길면 그림만 보고 넘어가려는 경향.

그래서 3일동안 책보기 금지를 시켰다.

하루가 지나지 않았는데 아이가 책을 보고 싶어서 난리다.

너무 풍족한 상황에서, 엄마 입장으로 책 읽기를 강요하다보니 탈이 생긴듯하다.

 

주인공의 엄마처럼

아이와 함께 하고 싶은 책을 권하고,

엄마도 읽어본후 아이와 책에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소중한 시간을 보내기로 결심했다.

 

이야기는 안타깝게도 엄마의 죽음으로 맺는다.

마지막 순간이 다가왔을때도 가족은 책과 함께 했다는 부분이 인상깊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