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원 들어주는 호랑이바위 옛날옛적에 13
한미호 글, 이준선 그림 / 국민서관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날 어느 산골 마을에...로 시작되는 이 이야기는

예부터 전해내려오는 전래동화의 느낌이 납니다.



 

산골마을에 소원을 잘 들어주기로 유명한 소문난 호랑이 바위가 있었어요.

이 집은 누구 집일까요?

방안을 자세히 보면 누군가가..남자같죠? 방에 드러누워있는 모습이 보여요.

주인공은 말썽쟁이 아들입니다.



 

오른쪽 페이지엔 호랑이 바위앞에 떡과 과일을 차려놓고 무엇인가를 간절히 비는 엄마의 모습입니다. 뭘 빌기에 저리도 간절해보이는지...



 

하지만 사람들은 이 호랑이 바위가 진짜 호랑이인줄은 몰라요.



 

매일 찾아와서 ‘아들 녀석 철 좀 들게 해달라’고 빌던 아주머니가 오지 않자

호랑이가 마을로 내려왔어요.



 

엄마가 아픈데도 혼자 먹을 먹고 있는 이 아들은

청개구리이자 게으름뱅이였어요.



 

힘든 농사일은 죄다 엄마에게 미루고

자기는 만날 낮잠만 자면서 엄마에게 이것저것 시켜먹네요.

그래서 엄마가 병이 낫나봐요.



 

그러다 엄마의 병세가 자기가 보기에도 완연해보이니까 슬슬 겁이 났나봐요.

엄마는 ‘홍시 한입만 먹으면 입맛이 될것 같은데...’라고 했지만 때는 한겨울

 

 

이제 사태 파악이 되었는지...

아들은 호랑이바위 앞에 가서 “제발 감나무에 홍시 하나만 달리게 해주세요.”라고 빌었어요.

달이 밝은 밤까지 아들은 홍시를 찾으러 숲을 헤매다가 결국은 포기하고 울고 있었어요.

나무 뒤에 호랑이가 숨어있는것 보이죠?

이때 보다못한 호랑이가 아들을 등에 태우고는 홍시를 찾으러 갑니다.

호랑이가 데리고 간 곳은 부잣집인데, 대청마루에 제사상이 차려져있어요.

자세히보면 빨간 홍시가 보이네요.

아들은 울면서 영감 마님에게 사정을 이야기하고 홍시를 얻고자합니다.

영감 마님은 아들이 찾아올줄 알았다고 반갑게 맞네요.

그리고 자신이 제사상에 홍시를 올리는 사연을 이야기해줍니다.

어려운 살림에 혼자 아들을 키우면서 고생하셨는데....

돌아가시기전에 드시고 싶다던 홍시를 못구해드란게 한이 되어

매년 제사때 홍시를 올린다지요.

그리고 꿈 이야기를 해줍니다.

뒤에 병풍이 할아버지의 꿈이야기입니다.

작가의 그림이 너무 세심해서 놀랬어요.

꿈에 호랑이가 나타나 산신바위골 효자가 나타나면 홍시를 주라는 내용의 꿈.

아들은 홍시를 얻었지만 효자가 아니라는 사실에 부끄러웠어요.

홍시 덕택인지 엄마의 건강은 나아졌고, 아들은 그 후 열심히 일하면서 효도를 했어요.

마지막 장면이 너무 흐뭇해요. 엄마는 호랑이 바위에 가서 소원을 들어준것에 감사인사를

하고 있어요. 호랑이 바위도 웃고 있네요. ^^

부모에게 효도해라..고 이야기하는것보다

이런 재미난 동화를 들려줌으로써 자연스럽게 아이가 부모에게 효도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갖도록 도와주는 괜찮은 동화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