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고전읽기 혁명 : 실천편 - 내 아이에게 맞는 실천적 읽기법과 고전읽기의 핵심 초등 고전읽기 혁명
송재환 지음 / 글담출판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올 봄에 이지성의 <리딩으로 리드하라>를 읽으면서 고전의 중요성에 대해 알게 되어,

고전 읽기에 대한 책을 여러권 보았어요.

고전이라면 ‘논어’, ‘사자소학’등 아이들에게는 다소 어려운 내용일꺼라는 선입견이 먼저

들어서 아이에게 권하기 힘들었어요.

제가 읽은 책에선 학부모가 쓴 책도 있었는데, 만약 '논어‘라는 논어의 원문을 읽도록하고,

서양서적들도 원서로 읽는것을 지도했다고 되어있어요.

물론 읽은 아이의 학년이 높지만 지도하는 부모가 높은 식견이 있고, 아이도 뛰어난 실력을

갖춰서 가능하지 않았을까?라는 부러움과 함께 좌절감이 들었어요.

이번에 읽은 초등고전읽기혁명<실천편>은 현지에서 아이들을 지도하는 선생님이

초등학교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의 사고 수준에 맞는 책을 선별하는 방법과

지도하는 방법을 자세히 실어주셔서 엄마인 저도 아이에게 가르쳐줄 수 있는

부분이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희 아이는 아직 7세인데, 초등 저학년때까지는 반드시 고전을 읽히지 않더라도

많이 뛰어놀게하고, 책을 좋아하는 정도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글을 읽고 안심이 됩니다.

요즘은 만화로보는 그리스.로마신화에 푹 빠져있는데, 어려운 내용을 쉽게 아이 스스로

깨쳐나간다는것이 즐거운가봐요. 책이 종류에 관계없이 책을 좋아하는 다양한 분야의

책에도 관심을 보이리라 생각합니다.

이 책은 초등 저,중,고학년에 책이 따로 나와있고, 고전읽기용 부모 지침서가 될만한 지식들, 고전읽기 준비도 테스트가 나와있어요.

특히 매 장마다 중요포인트 정리와 책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유형의 독서일지가 마음에

듭니다.

예를들면 독서일지에는

내가 가장 강조하면서 읽은 단어는? 느낀점은?

가장 마음에 와닿는 구절을 한자와 함께 써보세요.

오늘 읽은 내용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은?

...... 등 다양한 질문이 주어져있는데

한권의 책을 읽기 전에 독서일지를 먼저 보여주면 책을 읽어나가는데 방향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을것 같아요.

복사해두고 쓰면 좋겠네요.

고전이면 무조건 어렵다는 편견도 저학년용 추천 고전을 보고 깨게 되었어요.

<아낌없이 주는 나무>, <책먹는 여우>, <이솝이야기>, <엄마마중>은 이미 아이에게 읽어주었는데, 이 책들도 고전읽기에 이용할 수 있군요.

오늘부터 더 열심히 아이에게 책을 읽어줘야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