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postfiles9.naver.net/20120915_120/netty2006_1347648457877LceQL_JPEG/SUC57110.JPG?type=w2)
<수와 셈 6주> 10이내의 덧셈과 뺄셈입니다.
[내가 발견한 셈]이라는 주제로 파라메수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http://postfiles1.naver.net/20120915_192/netty2006_1347648458425x6xkd_JPEG/SUC57121.JPG?type=w2)
엄마표 수학이 가능하도록 잘 구성된 [부모 가이드]입니다.
![](http://postfiles4.naver.net/20120915_259/netty2006_13476484587995482C_JPEG/SUC57114.JPG?type=w2)
동화로 만나는 수학.
시장에 간 파라메수의 미션은 [구리와 신발을 바꿔라!]
서기가 된 파라메수는 자랑스러워한 어머니는
그동안 아껴두었던 구리조각을 파라메수에게 주고 신발을 사오라고 하셨어요.
이집트 사람들은 무게를 잴 때 1카이트, 2카이트, 3카이트...라고 불렀고,
돈 대신 구리조각을 사용했어요.
파라메수가 엄마에게 받은 구리조각은 7카이트네요.
7카이트짜리 신발을 살 수도 있고, 더 싸게 사면 다른 물건도 구입할 수 있겠죠?
![](http://postfiles3.naver.net/20120915_66/netty2006_1347648459151O4pi8_JPEG/SUC57115.JPG?type=w2)
파라메수는 5카이트짜리 신발 파는 할머니를 만났어요.
구리 7카이트를 내고 5카이트짜리 신발을 사면
7-5=2
2카이트가 남지만 2카이트로 살만한 물건이 없네요.
파라메수에게는 칼이 필요없었거든요.
또 다른 신발을 찾으러 출발!
![](http://postfiles13.naver.net/20120915_140/netty2006_1347648459484VqSbb_JPEG/SUC57116.JPG?type=w2)
찾아헤맨 끝에 5카이트짜리 신발을 파는 아저씨를 만났어요.
파라메수는 구리 7카이트를 내고 5카이트 짜리 신발을 산후
나머지 2카이트를 돌려받았어요.
남은 2카이트로는 엄마가 평소 갖고 싶어했던 목걸이를 구입했답니다.
![](http://postfiles4.naver.net/20120915_115/netty2006_1347648459830yVDFo_JPEG/SUC57087.JPG?type=w2)
7카이트의 구리조각에서 2카이트의 구리조각을 떼어내는 그림을 그리고 있어요.
그림과 함께하는 재미난 수학입니다.
![](http://postfiles8.naver.net/20120915_199/netty2006_1347648460172zz4CM_JPEG/SUC57117.JPG?type=w2)
실생활에 접목할 수 있는 놀이로 10의 보수놀이를 했어요.
[10을 만드는 카드놀이]
![](http://postfiles14.naver.net/20120915_93/netty2006_1347648460545hS5vR_JPEG/SUC57092.JPG?type=w2)
카드놀이에서 제시하는대로 카드 1벌 중 Q, K, 조커카드는 따로 치워뒀어요.
![](http://postfiles9.naver.net/20120915_24/netty2006_1347648461093ockF2_JPEG/SUC57119.JPG?type=w2)
놀이 방법이 간단하죠?
![](http://postfiles3.naver.net/20120915_146/netty2006_1347648461449IXeSC_JPEG/SUC57084.JPG?type=w2)
재미난 카드 게임으로 10의 보수를 익히나보니 시간가는 줄 몰랐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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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의 내용 중 ‘카이트’라는 생소한 단어가 나와서 신경이 쓰였었는데, 아이는 오히려 재밌어했어요.
물건의 가치를 메기는 단어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면서, 수학 놀이에 열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