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는 병이 아니다 - 아이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참다운 부모 되기
데이비드 B. 스테인 지음, 윤나연 옮김 / 전나무숲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가 아기적부터 다른 아이와 달리 부산스런 모습을 보였어요.

커가면서는 특히 남자아이를 둔 엄마들이 걱정하는 ‘내 아이가 ADHD는 아닐까?’

라는 고민을 했었어요.

검색도 해보고 카페 글도 봤지만 아직 아이가 어려서 단정지을수는 없어도

성향이 약간 틀린것 같아서 안도의 한숨을 쉬기도 했어요.

하지만 유사한 성향들은 여전히 남아 있어서 취학을 앞둔 요즘 더 걱정입니다.

<ADHD는 병이 아니다>라는 책 제목을 보고, 너무나 반가웠어요.

책 제목만큼으니 제가 평소에 알고 싶어하던 사항들이 조목조목 잘 다루어져있어요.

가장 놀란 사실은 ADHD를 고치기 위한 병원의 처방약 ‘리탈린’이

각성제의 일종으로 마약처럼 중동성이 있고,

실제로 이 약을 복욕한 미국의 많은 아이들이 청소년기에 마약 중독으로

비행청소년이 되는 경우가 많다는 통계였어요.

이런 지식이 없을땐, TV에서 종종 ADHD아이들을 진료하고, 약 처방을 받아

복용하면서 증상이 호전되었다는 사례를 볼 때 유일한 치료책이라 생각했었어요.

책을 읽고나니 어른들의 무지로 성장기 아이들에게 피해를 줬다는 사실에

끔찍해지기까지 하네요.

책에서 꼽는 ADHD가 급증하는 요인은

늘어나는 일상의 스트레스, 의도치 않은 사실상의 방치, 긴장이 되는 가정환경,

가정교육과 집안일을 지원하던 대가족의 해체를 꼽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가정에서 이 요인들이 다 있을것 같아요.

특히 요즘은 맞벌이 가정, 부모의 이혼, 조손 가정 증가로 더 이런 문제가 야기될것

같아요.

ADHD 아동들은 대개 머리가 좋은 편이지만 강화가 빠르고 즉각적인 일에만 집중을

잘하기 때문에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느리고, 차분하게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할 것 같아요.

못들은척하고, 모르는척 하고, 버릇없는 행동을 하는건 아이들이 부모의 관심을

얻고자하는 행동들입니다.

저희 아이도 이런 행동을 하는데, 그냥 무시하기로 일관하면 행동이 금방 사라지기는

한데, 그 행동을 참고 봐주기가 힘들어서 제가 먼저 행동을 고쳐주거나 타이르고,

야단치게 되는데, 책에선 이런 행동이 부모의 잘못된 행동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아이의 행동을 바르게 고칠 수 있는 방법으로

부모가 참고 넘길 수 있는 사고한 아이들의 문제행동에는 ‘무시하기’,

강도가 좀 센 행동에는 ‘타임아웃’으로 혼자 생각하는 시간 주지,

강도가 아주 센 행동에는 ‘강화제거’ 방법을 사용하여 아이가 제일 좋아하는 행동들을

당분간 못하도록 물질적 강화인자를 치워버리는 것입니다.

3가지 행동 요령에 대해 이미 알고 있지만

그동안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한것 같아요.

아이의 문제행동을 고치기 위해 ‘무시하기’를 했는데, 아이가 엄마의 눈치를 더 살피게 되었어요. ‘타임아웃’을 했더니, 오히려 아이의 노는 시간이 되어버린 경우도 있어요.

아직 아이가 어려서 ‘강화제거’방법은 사용하지 않지만

이 3가지 방법에 대한 정확한 요령을 익히고 적시에 사용해야겠어요.

물론 문제행동시 훈육이 중요하지만 훈육보다 더 중요한것은

부모가 사랑한다는 표현을 자주 해주는거겠죠?

아이가 수치심을 느끼지 않고, 오히려 문제행동이 더 강화되지 않도록

조심해서 사용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