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교과서 - 아이랑 엄마랑 함께 행복해지는 육아
박경순 지음 / 비룡소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아이의 특성을 가장 잘 아는 이는 엄마이지만,

어쩌면 남들보다 아이의 특성을 잘 파악해내지 못하는 이가 또한 엄마인것 같아요.

남들은 내 아이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지만,

엄마는 다분히 주관적이고, 자신이 원하는 틀 안에 아이를 가두려고만 하는것 같아요.

“자녀 앞에서 누구도 완벽한 부모는 없다. 하지만 우리는 가끔 완벽한 부모인 것처럼

행동하고 싶어하고, 때로 부족한 부모로 비추어지는것을 부끄러워한다.“는 말이

와 닿았어요.

부모의 역할 또한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수정해나가야하고,

부모는 자녀와 함께 성숙해간다는 사실은 애써 외면했던것 같아요

자녀문제는 모두 부모의 탓, 특히 아이와 시간을 가장 많이 보내는 엄마의 탓이라고들

하는데, 이 책에선 자녀 문제가 절대로 부모의 잘못이 아니고 아이들은 불편함을 표현할 뿐

해결 능력이 없기 때문에 문제처럼 여겨진다는 사실을 짚어주셨네요.

왠지 면죄부를 받은 느낌이 들기도 하고, 내 아이의 특성을 좀더 세심하게 살펴봐야겠다는

반성도 하게 됩니다.

최근에 많은 육아서를 읽었지만, 이번에 생소하게 다가온 단어가 있었어요.

‘나르시시즘’.

나르시시즘은 내가 세상에서 가장 이쁘고, 가장 사랑받을 가치가 있는 존재고,

내가 하는 일이 세상에서 최고로 잘한 일이라고 생각하는, 즉 내가 나를 사랑하는 것입니다.

이 나르시시즘이 잘 충족이 되어야하는데, 사랑.애정.인정을 엄마에게 제대로 받지 못할땐

우울해진다는군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한다는 말이 있지만 저의 친정엄마 또한 칭찬은

인색할만큼 아끼셨어요. 자식이 교만해질까봐 그랬겠지만 늘 엄마를 의식하는 소극적인

모습이 제가 남아있네요.

제 아이에게만큼은 나르시시즘의 비극을 남겨주고 싶진 않아요.

서양학자들이 쓴 육아서들은 아무리 내용이 훌륭해도 사과방식 등의 차이 때문에

크게 와닿지 않았어요.

하지만 ‘엄마 교과서’는 우리시대의 한국 엄마가 쓴 책이여서 더 와닿았어요.

부모와의 관계가 아이를 만든다는 내용을 시작으로

저자가 정신분석학자인만큼 프로이드의 발달이론에 따른 시기별 특징을 잘 다루었어요.

마지막으로 아이의 타고난 기질대로, 다름을 인정하면서 키우라는 내용으로 마무리되는

책입니다.

아이를 키우면서 엄마 역할에 힘이 부칠때 다시금 펼쳐볼 수 있는 유익한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