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 동안 나를 기다리는 것들 - 미리 알아두면 삶이 편해지는 23가지에 대하여
웬디 러스트베이더 지음, 이은정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겉표지가 너무나 예쁜 책이여서 눈이 자연스럽게 책 표지에 머물게 된다. 

 

작가는 자신과 이야기를 나눈 노인들과 자신의 경험담으로 책의 내용을 풀어나갔다.

등장하는 노인들이 나이가 70세에서 100세 이상이 되어서 놀랍다.

100세시대..

30대인 내가 노인이 될 때면 100세를 넘는 사람이 지금보다 더 많은텐데, 어떻게하면 더 정신적으로 풍요로운 노년을 맞을지 그 방법이 궁금해진다.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 작가는 미리 알아두면 삶이 편해지는

 23가지에 대해서 말해주었다.

 

1편 희망을 위한 소통편에선 평등, 인간관계, 감사, 상실, 영성, 자비, 자기인식, 주고받기를 소개했는데, 젊은 시절 뿐 아니라 오히려 노년이 되었을때 고립보다는 사람들과 어울려 소통하는것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2편 변화를 위한 정지에선 기억, 시간, 뒤늦은 깨달음, 결정, 멀리 돌아가는 길, 마음의 회복, 항로변경에 대해 다루면서 사람들 개개인이 지녀야할 마음가짐에 대해 서술해놓았다.

3편 평화를 위한 외침에선 용기, 몸이 주는 교훈, 태도, 느리게 살기, 평정심, 초보자의 마음, 마음이 시키는 일,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다루었다.

 

1편에서 나와 주인변과의 소통을 중요성을 다루고, 2편에서 나 스스로 지녀야할 마음가짐에 대해서 다루었다면, 3편은 나와 주변인 뿐 아니라 이 책을 읽는 독자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에게 보내는 메시지가 더 큰 것 같다. 현재에 닥친 일에 급급해하지 말고, 느리게, 마음이 가는대로 용기있게 살아가는 노년기의 지혜를 배우면 삶이 더 여유로워진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것 같다.

 

젊은 시설엔 스스로 대단한 사람처럼 보이고 싶어서 자신의 정체성에 한겹 한겹 씌우는 때지만, 노년은 가장 깊은 곳에 있는 본질을 기다리는 시기이다. 신체적으로 노쇠하고 기력이 없어 보여서 삶의 희망도 놓아버린것 처럼 보이지만 생각의 한겹만 벗기면 더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는 여유로운 시기가 노년이다. 절망에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서 스트레스도 덜 받을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올해 94세 되시는 시할머님 생각을 해보았다. 귀가 어두우신것 빼고는 시어머님보다 더 건강하신것같다. 하지만 항상 무료해보이고, 자신만의 고집 때문에 식구들과 편하게 지내지는 못하시는것 같다. 항상 그렇게만 봐왔는데, 책을 읽으면서 내가 할머님에 대해 나쁜 편견을 가지고 바라본것은 아닐까라는 의문이 들었다. 그 분도 그 분 나름대로의 유년기가 있었고, 그 유년기를 통해 확립된 성격이기에 그 자체를 이해해야할것 같다. 또 자주 찾아 뵙고 말동무도 해드려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