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제가 만만해지는 초등 숙제 홈스쿨
안선모 지음 / 청어람미디어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숙제도 엄마가 홈스쿨로 지도 가능한 책이 나왔네요.

아이가 숙제를 겁먹지 말고 즐길수 있도록 구성된 책입니다.



1장 일기쓰기.. <참 재미있다!>

일기는 하루 일과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쓰는 그림일기나 일반적인 일기로만

생각했는데, 일기쓰기의 종류가 상당하네요.



2장 독서록 쓰기 < 참 쉽다!>

 

3장 체험 학습 < 참 신 난다!>



4장 실험 관찰 < 참 궁금하다!>

 

5장 가족 신문 < 참 따뜻하다!>

 

6장 봉사 활동 < 참 보람차다!>


7장 학교 행사 <참 즐겁다!>

 

8장 과학 탐구 < 참 신기하다!>


저는 예비초등학생이 있는 가정이여 1장 일기 쓰기와 2장 독서록 쓰기를

더 유심히 살펴보았습니다.

 

103명 어린이의 130작품이 수록되어 있어 보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아이가 글 쓰기를 힘들어할 때 예시사례로 보여주면 좋을것 같습니다.


일기쓰기는 생각보다 종류가 많아서 놀랐습니다.

그 중 마음에 드는 부분과 처음 접해서 생소했지만 반가웠던 부분을 사진컷으로 올릴께요.

 

 

아이에게 일기쓰기를 지도할 때 날씨는 맑음, 흐림, 비옴, 안개, 눈옴.. 정도로만

지도했었는데, 책에 나와있는 작품에선 아이들이 날씨를 아주 구체적으로 표현해놓았어요.

‘춥지도 덥지도 않고 하늘은 맑음, 바람이 솔솔 불었다, 아침에는 비가 오지 않다가 밤에는

콸콸 쏟아지는 수돗물처럼 많이 왔다, 낮에는 햇빛 쨍쨍, 저녁에는 바람 쌩쌩, 햇볕이 지글지글 뜨거운 날씨,

하늘은 맑았지만 바람이 조금 불었다‘...

 

또 하나 배웠네요. 아이에게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지도해야겠어요.



독서 일기입니다. 점차 독서의 중요성이 강조되는데, 읽을책에 대한 감상문을 쓰라고 하면

아이들이 겁부터 먹을텐데, 일기장에 간단한 책이 줄거리와 느낀점을 적으라고 하면

부담도 적고, 새로운 형식의 일기를 쓸 수 있는 기쁨도 경험할것 같아요.



수학 일기. 들어는 봤지만 어떻게 쓰는지 궁금했는데, 예시글을 보니 이해가 되네요.

수학 일기와 더불어 한자 일기, 영어 일기도 함께 쓰면 재밌을것 같아요.



아이들은 긴 글 보다 글밥이 작은 만화를 좋아하잖아요. 이해하기 쉬운 그림도 있고.

그 만화형식을 빌어와 만화 일기를 쓰면 재밌을것 같네요.

저희 아이도 요즘 말풍선에 말 넣는 재미에 쏙 빠졌어요.

 

---------------------------------------------------------------------------

독서를 많이 한다고 글쓰기를 다 잘하는것이 아니라는군요. 글은 쓰는 연습을 부단히 해봐야하는거니까요.

하지만 어른이 저조차도 버거운 영역입니다.

 

독후감 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줄거리나 주제를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책을 읽고 난 후, 내 생각의 방향과 결과를 적는것이라네요.

 

이 책엔 독후 활동을 놀이로 생각하게 만드는 다양한 형식의 독서록 쓰기가 소개되어 있어요.



독서록 쓰기의 방법 중 가장 틀을 깬 것 중 하나가 책 병풍 만들기입니다.

평면 도화지를 이용해도 되고, 상자를 이용해도 되요.

독후활동은 지루해질 수 있기 때문에 직접 병풍 형식의 책을 만들어, 기.승.전.결의

이야기를 꾸밀 수 있어요.


독서 나무 만들기는 제가 가장 따라하고 싶은 독후 활동이예요.

벽에 큰 나무의 틀만 그려서 붙여 놓으면 일단은 셋팅 완료!

아이가 책을 다 읽은 후 나뭇잎 모양으로 종이를 오려서 그 위에 책을 읽고 난 후의

느낌과 감상을 쓰는거예요. 나뭇잎이 겨울처럼 앙상하게 붙어 있으면 아이가 가지마다

독후활동 나뭇잎을 많이 붙이게 하는 동기가 될것 같아요.

가장 장기적인 독후활동 방법이지만 완성이 되면 자신만의 독서 나무가 되어서

다른 글을 쓸때도 자신감이 생길것 같아요.

아이들의 숙제.

어렵게만 생각했는데, 따라해보면 재미나게 신나게 할 수 있을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