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곰 윈스턴, 지구온난화에 맞서다!
진 데이비스 오키모토 글, 예레미야 트램멜 그림, 장미정 옮김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극곰들이 사람들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네요. 사람들에게 환경을 지켜달라는 메시지를 보내고 있네요.

이야기의 배경이 되는 곳이네요. 캐나다 매니토바 주의 처칠 바을.. 곰 얼굴이 그려진 곳이 보이죠? 



북극곰들을 이끄는 우두머리인 윈스턴이예요. 여러 곰들을 모아 놓고, 우리가 사는 북극이 사람들 때문에 점차

뜨거워지고 있어서, 자신들이 이제 나설 때라고 연설을 합니다.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 윈스턴은 책도 썼지요.

윈스턴이 들고 있는 책 보이시죠?

윈스턴 지은 책이예요. 제목은 "왜 지구는 점점 뜨거워지는 걸까?"

대기 중에 온실가스가 너무 많아지면 지구 밖으로 열이 빠져나갈 수 없어서 지구가 점점 뜨거워지는데

이렇게 지구가 뜨거워지는 이유가 바로 사람들 때문이네요.

자동차를 움직일때 이산화탄소가 나오고, 쓰레기를 땅에 묻으면 메탄가스가 나오고, 석유.천연가스.석탄을 사용하면

이산화질소가 나오고.. 이런 온실가스들 많아질수록 지구는 점점 뜨거워지죠.

 

이 부분은 동화를 통해 과학적인 지식도 아이에게 알려줄 수 있어서 유용한 부분이었어요.



역시 남자는 여자에게 약한가봅니다.

윈스턴은 많은 곰들 앞에서 지식을 전달해주고 지지와 박수를 받는 곰이지만 아내 곰에게는 꼼짝 못하네요.

윈스턴이 피고 있는 담배 또한 지구를 뜨겁게하는 주범이라서, 그 담배를 끝이면 윈스턴의 운동에 동참한다고 말하네요.

윈스턴은 과연 담배를 끊었을까요?

윈스턴의 지휘에 따라 곰들이 행동하네요.

관광객들이 북극곰을 보러 몰려오자.. 피켓을 들고 사람들 앞에 나타났어요.

"우리가 살 곳을 지켜주세요"

- 전기를 아끼세요. 보일러 온도를 나주세요. 패스트푸드 덜 먹기, 친환경 제품 사용하기, 일회용품 쓰지 마세요.

나무를 심어요, 종이컵을 쓰지 마세요, 물건 아껴 쓰세요, 재활용하기, 쓰레기를 줄이세요, 물을 낭비하지 마세요ㅏ

에어컨 적게 틀기, 동물을 아껴 주세요, 내복 입기, 대중교통을 이용하세요, 비닐 봉투는 싫어요, 쓰레기 분리수거하기,

샤워 시간을 줄이세요, 절약형 전구를 사용하세요, 빈 방의 전등을 커요, 먹을 만큼 주문하세요,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세요,

양치할 때 컵을 사용하세요, 과식하지 말기, 가전제품 덜 사용하기.

 

이 글을 읽으니 나도 환경을 더럽히고, 지구를 뜨겁게 하는 주범이란 생각에 부끄러워지네요.

아이와 함께 실천할 수 있는것부터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대부분이 우리가 노력을 하면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네요.



관광객들이 사진을 찍네요.

그리고 많은 사람들에게 북극곰의 의지를 알렸어요.

윈스턴은 부인의 말을 따라 담배 대신 나뭇가지를 물고 있네요, ^^
 

실제로 허드슨문의 얼음이 보다 일찍 녹고 있데요. 북극곰은 먹이를 구하기 힘들어지고, 굶어죽기도 하고 물에 빠져죽는

경우도 있데요. 이러다간 북극곰 뿐 아니라 인간이 멸종할 날도 올꺼 같아서 경각심이 드네요.

 

윈스턴이라는 이름은 '윈스턴 처칠'의 이름에서 따왔데요. 처칠은 평소 담배를 즐겨폈고, 승리의 브이자를 자주 해보였고,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뛰어난 지도자였어요. 북극곰 윈스턴도 비슷한 모습으로 나오죠.

 

읽는 내내 반성을 하게 되네요.

 

사람들이 편리하게 살아가는것을 추구하는 만큼 환경은 더 가속도를 붙여 파괴되고 있는데 정작 사람들은 그것을

알지 못하네요.

북극곰처럼 생존의 위기에 직접적으로 직면할때는 이미 때는 늦어버릴꺼예요.

당장은 불편하겠지만 생활습관을 환경을 생각하는 방향으로 바꿔서 지구를 살리는데 동참하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