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심 강한 아이로 키워라 - 창의력, 재능, 인성, 자존감이 뛰어난 아이의 마음에는 '자립심'이 있다
조 루비노 지음, 정경주 옮김 / 팜파스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외동 아이를 키우고 있어 더욱 관심이 가지는 책입니다.

도덕시간이나 윤리시간에 나옴직한 단어들이 나와서 처음 책을 읽을때는 집중하기 힘들었습니다.

두번째로 책을 읽으면서 국어사진을 펼쳐보았네요.

 

자존감(자존심) : 남한테 굽히지 않고 스스로 높이는 힘

자아 : 남과 구별되는 자기

자립심 : 자기 일을 남의 도움 없이 스스로 해나가는 마음

 

자존감이 올라가면 자립심도 함께 올라가고,

강한 자아는 오히려 자존감을 떨어드려 자립심이 부족하게 만든다는 것이 내용의 요지이네요.

 

책을 읽으면서 새롭게 안 사실은 보통 아이들의 자존감이 공격받는 시기는 태어나서 여섯 살까지로 매우 이르데요.

또래친구나 권위있는 대상에게서 불친절한 말이나 체벌, 모욕, 언쟁, 폭행, 따도림 따위를 겪거나

아이가 다른 사람의 말과 행동을 오해해서 자존감이 떨어지기도 한데요.

이런 경험을 한 아이들은 스스로 ‘나한테 문제가 있으니까 남들이 그런식으로 생각하는 거야.’, ‘나는 좋은 사람이 아니야’ 라고 생각한데요.

스스로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믿음이 아이의 자존감을 더 높게 만들므로 부모는 아이의 자존감이 왜곡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겠네요.

또한 부모 욕심대로 아이를 휘둘르면서 키우지 말고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은 혼자 할 수 있도록 지켜봐주고,

아이에게 실수를 저질러 볼 수 있는 인간적인 기회를 주는것이 중요하데요.

 

아이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주고 칭찬을 많이 해줍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