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재능 멘토링 - 아이의 잠재력을 깨우는 스파크 양육법
피터 L. 벤슨 지음, 신홍민 옮김 / 맥스미디어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아이의 잠재력을 깨우는 스파크 양육법에 관한 서적인

우리 아이 재능 멘토링.. 책 제목 만으로도 엄마들이 관심을 가질만하죠?

내 아이는 어떤 재능을 가지고 있을까?

그 재능을 어떻게 발견하고, 또 어떻게 키워줘야하나?

너무 어렵죠? 책은 이러한 고민에서 출발을 합니다.

스파크란 아이들 내면에서 타오르는 불꽃, 즉 숨어있는 재능을 뜻한데요.

이 스파크를 찾은 아이들은 <학교성적이 좋다, 학교 출석률이 좋다, 사교성이 좋다, 몸이 건강하다, 다른 사람들을 돕는 일에 적극적이다, 지구 환경을 잘 보호하는 사람으로 성장한다, 목표의식이 높다, 희망찬 미래로 계속 나아가고 있다는 긍정적 사고를 한다, 우울증에 빠질 위험성이 낮다, 폭력에 가담할 가능성이 낮다> 등의 긍정적인 10가지의 특징을 보인데요.

책의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까요?

Step One 무한한 잠재력, 스파크의 힘 깨닫기

흔히 “넌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될 수 있어.” 혹은 “뭐든 다 할수 있어”라는 말로 아이들에게 용기를 주는 데, 이는 비현실적거나 허황된 기대를 품게하는 잘못된 말들이다.

스파크는 뭐든지 할 수 있는것이 아니라, ‘내가 열정을 갖고 하는 일’, ‘내가 하고 싶은 것’이다. 때문에 스파크를 찾고 여기에 불꽃을 피우게 되면 아이의 내면 깊은 곳에 잠재된 능력까지 끌어낼 수 있고, 자기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Step Two 아이의 재능을 정확하게 알기

아이의 숨을 재능을 발견하고 추구하는데 도움을 주고 싶으면 아이들을 진심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을 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선 아이가 실제로 어떤 행동을 하는지 세밀하게 지켜보고 아이를 이해하는것이 중요하다. 의외로 자유시간을 보내는 모습에서 숨어 있는 재능을 찾아낼 수도 있다. 혹시 부모가 아이의 재능을 발견하지 못할때는 아이의 모습을 어릴적부터 봐왔던 주변사람들에게 물어보는것도 한 방법이다.

Step Three 재능의 불꽃을 일으킬 싹 찾아내기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것을 깨닫지 못하고 오랫동안 방황하거나, 하고 싶고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고 있지만, 돈을 벌고 가정을 꾸려서 생활하는 데만 집중하면서 산다. 스파크를 일찍 찾기 못해서이기 때문이다.

반면 자신의 스파크를 알고 있는 부모들은 자녀의 스파크를 이해하고 길러줄 가능성이 훨씬 더 크다. 때문에 먼저 부모 자신의 어린시절을 돌이켜 본 뒤 아이 안에 숨겨진 스파크도 찾아내길 바란다.

스파크는 부모와 자녀 사이의 대화를 통해 발견해낼수 있는데, 만약 아이가 대화를 꺼려하면 얼굴이 아닌 어깨와 맞대고 이야기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스파크는 언제 어디서나 발견할 수 있다. 잡지 기사를 보고, 부모의 자극으로, 우연히 들은 이야기가 계기가 돼서, 학교 숙제를 하다가, 자연 재해시 자원봉사를 하다가, 심지어 TV를 보다가도 발견할 수 있다. 당장 아이가 스파크가 없는 것처럼 보여도 부모는 항상 스파크 발견을 격려하고 복돋을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스파크를 추구하는 것은 마치 등산과 같다. 그 과정이 항상 순탄한것만은 아이여서, 사춘기때는 더 혼란을 느낄 수도 있다. 때문에 부모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 아이들로 하여금 자신의 장점으 발휘하게 해줄 사람과 프로그램, 기화를 찾아내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만들 수 있는 역할도 부모가 해야하는 것이다.

Step Four 아이 재능을 후원하는 스파크 팀 만들기

아이의 재능을 발견하고 후원할 첫 번째 임무 수행자는 부모이다. 아이를 어려서부터 봐왔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아이에 대해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어쩌면 부모가 아이의 스파크에 개입하려고 하면 아이가 반항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아이가 원하지 않더라도 부모는 반드시 개입해야하고, 조금 뒤로 물러나는 것은 괜찮지만 절대로 발을 빼고 물러나서는 안된다.

연구에 따르면 아이를 보살펴 줄 사람이 최소 한명만 이TDj도 아이이 인생이 달라진다고 한다. 아이의 스파크를 후원해 줄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스파크는 더 깊고 강해지기 때문에 부모 이외에 선생님, 조부모, 이웃과 후원자들이 필요하고, 이 스파크팀의 주최는 부모의 되어야한다.

Step Five 스파크의 불꽃을 계속 유지하기

아이가 스파크로 인해 활기찬 모습을 보이는 때를 주목하자. 그때를 놓치지 말고 아이에게 “너의 이런 모습을 보니 기분이 좋구나.”라고 말하면서, 아이의 즐거움과 스파크 추구 과정을 서로 연관지어 보자.

스파크가 주는 즐거움과 에너지를 느낀다면 그 불꽃을 계속 유지될 것이다.

하지만 스파크를 찾는 과정 자체가 출구를 찾기 힘든 미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스파크 찾는 것을 포기하지 않도록 부모가 격력해주어야하고, 아이에게 올바른 롤모델의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다.

# 스파크의 핵심 교훈 8가지

1. 아이들은 스파크의 개념을 이미 이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간절히 원하고 있다.

2. 대부분의 아이들은 자신의 스파크가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3. 시야를 넓히면 다양한 스파크가 보인다.

4. 부모는 아이들 재능을 후원하는 스파크 팀의 캡틴이 되어야 한다.

5. 스파크 팀에는 부모 이외의 다른 후원자들이 필요하다.

6. 아이들이 스파크를 추구하면 매무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난다.

7. 대부분의 아이들이 인생에서 충분한 스파크 후원자를 만나지 못하고 있다.

8. 스파크와 스파크 후원자가 있는 아이들이 지역 사회에서 자원봉사에 나설 가능성이 더 높다.

스파크의 핵심 교훈에서 4번이 특히 마음에 와 닿는다.

부모가 항상 스파크를 찾고 유지하는데 핵심역할을 해야한다는 말, 당연하면서도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내지 못할까봐 불안하기도 하다,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된 내용을 강조하고 있다.

아이의 숨은 재능인 스파크를 발견하고, 그 불꽃을 터트려줘야 아이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고, 그 중심에 부모가 있다는 내용이다.

이를 강조하기 위해 여러 가지 예도 많이 들어주었다.

참 공감이 가는 말들이다. 단지 아쉬운것은 외국 작가의 서적의 번역한 것이여서, 예시내용을 읽을때 눈에 확 들어오진 않았다는 점이다.

책 말미에 아이의 잠재력을 살리는 재능 멘토링 10계명이 잘 정리되어 있다.

1. 모든 아이들은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스파크를 가지고 있다. 가끔 스파크가 감춰져 있을 때도 있지만 누구나 스파크는 있다.

2. 스파크는 변할 수 있다. 열여섯 살 때의 스파크가 열두 살 때의 스파크와 다르게 변할 수 있다.

3. 스파크는 습득되는 것이 아니다. 스파크는 한 사람의 내면으로부터 이끌어지며 경험을 통해서 발견되고, 길러지는 것이다.

4. 스파크는 행복이나 즐거움이 아닌 열정을 통해서 보증된다.

5. 부모라면 누구나 스파크 후원자가 될 자격이 있다.

6. 부모가, 스파크가 있는 삶의 본보기를 훌륭하게 보여 줄수록 아이의 살이 스파크를 중심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더 크다.

7. 스파크는 그 사람만의 독특한 영혼의 노래이다. 아이가 그 노래를 기억하지 못할 때, 부모가 대신 기억하고 있다가 불러 주자.

8. 부모 외의 다른 사람들도 아이의 스파크 후원자가 되어야 한다.

9. 스파크를 무조건 신뢰하자.

10. 이렇게 아이에게 질문하자. “너의 스파크를 발견했다면, 이제 어떻게 그것을 다른 사람들의 삶에 보탬이 되도록 쓸 수 있겠니?”

이 10계명을 잘 세기면서 아이의 성장 발달을 지켜본다면 스파크를 잘 찾아내어 키워줄 수 있을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