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펼쳐보는 세계 명화 그림책 한눈에 펼쳐보는 그림책
정상영 글, 이병용 그림 / 진선아이 / 201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한눈에 살펴보는 세계 명화 그림책 표지예요.

많은 명화 작품을 담아내기 위해서 크게 제작된것 같아요. 사람들이 잘 아는 모나리자에서부터 이삭줍기, 피리부는 소년, 비너스의 탄생까지...

책의 내용이 매우 궁금해지는데요?

 

 

 

 

고대 미술부터 20세기 현대 미술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차례 부분입니다.

 

 

서양미술사에서 다양한 미술 양식의 기틀이 성립된 고대 미술들입니다.

선사시대엔 다산과 수렵활동에 관한 작품, 이집트 미술은 죽음과 사후세계에 관한 작품, 그리스 로마 미술은 있는 그대로 그리는 사실주의 기풍,

비잔틴 미술은 성경의 내용을 담은 작품, 로마네스크.고딕 미술은 로마풍의 웅장한 작품들이 많네요.

 

 

그림의 대상이 좀 더 다양해진 르네상스 미술작품들.

중세의 미술이 종교적인 소재에 한정되었다면 르네상스 미술은 고대의 사실주의 기풍을 좀더 발전시켰고, 소재 또한 다양해진 면모를 보입니다.

고등학교때 열심히 외웠던 작품들이 많이 보이네요. ^^

서양미술의 근본을 이루는 ‘원근법’도 이때 등장했다는군요.

주요화가로는 조토, 보티첼리, 라파엘로, 미켈란젤로, 다빈치, 에이크, 뒤러, 홀바인 등이 있었어요.

 

 

 

17~18세기엔 르네상스 미술에 대한 실증에서 비롯된 바로크 미술과 로코코 미술이 발달했었어요. 조화와 균형보다는 작가의 개성과 상상력이 중시되었고, 화려한 색채와 섬세함, 우아함, 경쾌함이 강조되었어요.

카라바조는 명암대조법을 만들었는데, <엠마오에서의 식사>에서는 인물의 그림자까지 묘사되어 있네요. <의심하는 토마>는 예수의 모습조차 인간적인 모습으로 비춰져서 친근감이 느껴집니다.

벨라스케스의 <시녀들>처럼 초상화도 많이 그려졌네요.

 

 

계몽주의 미술은 대상이 귀족에서 서민으로 옮겨갑니다. 계몽주의 자체가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를 강조한 사조이기 때문에 미술작품에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네요. 샤르댕의 <장을 보아온 여인>, 그뢰즈의 <조용히 해>,<벌 받는 아들>은 우리 주변의 모습을 닮은듯 하네요.

 

18세기 프랑스혁명기 전후로 나타난 신고전주의 미술은 내용보다는 형식을,

감성보다는 이성을 중시하여 고대 그리스 로마 미술로 돌아가자는 사조입니다. 다비드의 <호라티우스 형제의 맹세>, <사비니 여인의 중재>, <알프스를 넘는 나폴레옹>, <나폴레옹 황제의 대관식> 들은 역사적인 모습과 영웅의 면모를 강조한 작품들입니다.

 

 

19세기 낭만주의 미술은 합리성과 이성을 중시한 신고전주의와는 달리 기쁨과 슬픔, 사랑과 미움, 죽음의 고통 등 개인의 감정을 다룬 작품들이 나왔습니다. 컨스터블의 <건초 마차> 등 풍경화의 전성기를 이룬 시대기도하네요.

 

 

9세기 중반엔 있는 그래로 보고 경험한 것을 나타내는 사실주의 미술이 발전했습니다. 서민들의 실제 삶의 모습이나 자연 풍경이 그림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밀레의 <씨뿌리는 사람>, <이삭 줍기>, <만종>, <감자 심는 사라들>에서 서민들의 실제 삶의 모습을 엿볼수 있네요.

 


인상주의 화가들은 빛의 변화에 따라 사물의 빛깔과 모습이 다르게 보일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어요. 때문에 그림에서 명암이 더 자세히 나타났고, 색에 있어서 정형성을 멋어나 자유로운 색상을 쓸 수 있었죠. 눈에 보이는 대로가 아닌 화가가 느낀 느낌대로 자연의 모습과 색을 표현했데요.

이러한 미술 경향은 음악과 문학에도 영향을 미쳐 자유로운 분위기를 자아냈습니다.



인상주의 화가 중에 특히 유명한 화가들이 많죠.

유치원생인 제 아들도 여기 나온 화가이름을 다 들어봤다면서 아는척을 하네요. ^^



20세기 미술은 새롭고 다양한 미술운동으로 야수주의, 입체주의, 표현주의, 추상주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등 갖가지 미술 경향이 쏟아졌어요.

뭉크의 <절규>는 그림이 단순하지만 강렬한 색상과 표정으로 주인공의 절망을 잘 읽을 수 있네요.

화가의 느낌을 중시하여 그려내는 대상의 색과 형태를 과장되거나 생략하기도 하고, 입체적인 관점에서 사물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유명한 세계의 미술관이 많네요.

모두 다 가볼수는 없지만 책에 소개된 홈페이지를 통해 간접경험을 해볼수 있겠죠?



미술작품들을 개별적으로 찾아볼수 있게 페이지 정리가 잘 되어있네요.


 

책 한권에 이렇게 다양한 명화작품들이 수록된 책도 드물꺼예요.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이 있죠?

미술 작품에 문외한인 저는, 그져 고등학교 미술시간에 배웠던 작품들만 눈에 들어오네요. 하지만 7세인 아이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배웠다면서 신기하고 재밌게 책을 봅니다. 책에 나오는 작가들 중 절반 이상의 이름을 들어봤다고 하네요. 저보다 낫죠?

큐레이터가 아닌 이상 그림에 대한 세세한 설명을 해 줄순 없지만, 아이의 시선으로 함께 봐주고, 궁금한것이 있으면 세부적인 것도 함께 찾아봐주는

미술 교육은 해 줄 수 있는 엄마가 되고 싶습니다.

이런 생각을 갖게해준 ‘한눈에 펼쳐보는 세계명화 그림책’이 고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