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 학부모가 헛고생하고 있다 - 잔혹한 입시전쟁, 길 잃은 학부모를 위한 최강의 지침서
최영석 지음 / 꿈결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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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혹한 입시 전쟁, 길 잃은 학부모를 위한 최상의 지침서

99% 학부모가 헛고생 하고 있다.

제목부터가 너무 자극적이네요. 99%면 대다수인데, 나도 저기에 동참하고 있는 바보가 아닐까 걱정됩니다.



제 1장 대한민국 입시제도 변천사

입시제도는 크게 둘로 나눌수 있죠. 학력고사와 수능.

입시제도가 변할때마다 정부는 ‘사교육 축소’를 명분으로 내걸지만 학부모 뿐 아니라 학생들도 불안하고 혼란스럽습니다.

저 또한 수능 1세대가 체감한 불안 정도는 아주 큽니다. 오히려 저는 학력고사로 대학을 갔으면 더 성공했을 케이스 같습니다.

수능으로 입시제도를 바꿀꺼면 수능을 치는 학생들이 초등학교 1학년이 되었을때부터 사고력을 요하는 교육을 해주어야하는데, 어느 순간 바뀌어 버리니 저 또한 피해자가 되어버렸어요.

불안한 학부모와 학생들은 사교육에 몰리고, 그 배후에는 항상 ‘대학’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학벌사회에 사는 우리들.

경제력의 차이가 명문대 입학을 좌우하는 현실.

이제 ‘개천에서 용나는 일은 없다’

앞으로 아이를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걱정스럽습니다.



제 2장 현행입시제도, 그것이 알고 싶다.

현행 입시제도의 특징, 전형요소에 숨은 함정, 대학입시와 특목고.

도표로 깔끔히 정리되어 있어, 열심히 읽었지만 잘 와닿지는 않네요.

중학생,고등학생 부모라면 눈이 번쩍 뜨였을 내용이지만,

우리 아이가 대학을 가려면 정권이 몇 번씩 바뀌어야하니

아직 먼 내용처럼 느껴졌어요.



제 3장 너나 나나 할 수 있는 공부가 가장 쉬었어요.

“내버려둬도 때가 되면 지가 다 알아서하고, 대학에 간다”. 어른들이

흔히 하는 말이지만 이 논리는 경험에서 비롯된 말이죠.

하지만 부모들은 조바심 때문에 그 때를 기다려주지 못합니다.

공부계획세우기, 시간관리, 주기적 점검까지 해주는 사교육 관리체계에 아이를 내맡겨 수동적인 아이를 만들죠. 불안하기 때문일꺼예요.

여기에 ‘성공담’을 담은 책을 아이에게 내밀죠.

아이들이 읽고 감동을 받아서 따라 하도록 말이죠.

홍정욱의 <7막 7장>, 고승덕의 <포기하지 않으면 불가능은 없다>, 장승수의 <공부가 가장 쉬웠어요>는 저도 예전에 읽어본 책이예요.

전혀 제가 따라서 실천할 수 없는 내용들이더군요.

주인공들이 모두들 천재들이예요.

요즘 말하는 엄친아, 엄친딸은 성장배경까지 우월해서 괜히 비교당했다가는 주눅만 들것 같아요.

하지만 공신들의 책 내용에서 배울만한 점도 있네요.

바로 ‘노트필기’와 ‘가르치면서 배우기’. 좋은 방법 같아요.



제 4장 사교육 사용 설명서

여기서부터는 실용편같아요. 몇 번이고 반복해서 읽어도 도움이 될듯해요.

학부모에게 “왜 아이를 학원에 보내느냐?”고 물으면, ‘불안해서’, ‘남들이 다 하니까’,‘학교 공부만으로 뭔가 부족하다고 느껴서’랍니다.

사교육은 불안을 먹고 자란데요.

엄청난 기회비용이 들어가는데도 투자의 효율성은 입증되지 않고, 오히려 마이너스가 되는것 같아요. 공부의 '질‘보다는 ’양‘을 중시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혼자 ‘자기 공부’를 할 시간조차 없는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학원은 진도 빼기에 급급한 선행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저해하는 스파르타식 교육 등의 폐해가 있네요.

전적으로 사교육에 의존하기 보다는 부족한 과목한 선택적으로 의존하고,

자기 공부에 충실하도록 유도해야할것 같습니다.



제 5장 철이 들어야 진짜 공부가 시작된다.

사리 분간을 할 수 있는 철이 든 아이일수록 공부를 잘할 가능성이 크데요.

이런 아이들은 ‘하고 싶은 일’보다는 ‘해야 할 일’을 먼저하고, 실수조차도 스스로 관리하고 통제하는, 공부에 대한 근성을 가지고 있답니다.

‘우리애는 머리는 좋은데 노력은 안해요’

이 말에 함정이 숨어 있네요. 맞는 말일수도 있지만, 학년이 높아지면서는

마음을 먹어도 잘하는 아이를 따라갈수 없대요.

그 이유는 머리가 아무리 좋아도 눈에 보이지 않는 누적공부량과 공부습과, 집중력이 포함된 공부밑천이 차이가 나기 때문이래요.

공부습관과 집중력은 훈련으로 만들어지며, 부모는 이 과정을 인내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기다려줘야한데요.

이 부분이 가장 어렵네요. 기다려줘야하는데, 아이를 지도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화를 내고 있는 모습에 스스로 놀라기도 한답니다. 반성해야죠 뭐.


제 6장 험한 세상에 좋은 부모 노릇하기

공부도 각자의 성장단계가 있데요. 아이는 부모의 욕심, 대리만족의 대상이 아니므로, 다그칠것이 아니라 아이가 스스로 할 때까지 기다려주는 부모가 현명한 부보라는군요.

사교육은 부모의 불안을 먹고 자라기 때문에 부모가 먼저 바른 교육관을

정립하고, 소신을 지켜야할것같아요.

학생이 입시라는 마라톤을 성공적으로 완수 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안목으로 교육을 바라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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