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총량의 법칙 100문 100답 - 하루라도 빨리 알수록 인생에 득이 되는 100가지 이야기
이채윤 지음 / 창해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이 책은 우리의 인생을 좀 더 자유롭게 만들어 줄 것이다. 사람은 자신이 모르는 법칙 안에 있을 때는 그 법칙에 지배 당하지만, 우리 인생에 총량의법칙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나면 지배는 곧 자유로 바뀔 것이다. 그렇다면 이 책은 누가 읽어야 할까? 이번 생을 살아가는 모두가 읽어야 한다. 모두에게 필요한 책이기 때문이다.

총량의 법칙은 돈과 같은 물질적인 풍요 뿐 아니라 행운, 사람과의 관계, 그리고 행복이나 고난 등의 감정적 요인에도 적용이 된다. 이 모든 것들은 우리 삶에 균형을 이루고 있고, 영원한 것은 없다는 것이 인생 총량의 법칙이다. 이를테면 지금 너무 행복하다고 해서 이 행복이 영원한 것은 아니다. 그런데 여기서 이 총량의 법칙을 알고 있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은 다르다. 총량의 법칙을 모르는 사람은 지금의 행복에 취해 이 행복이 절대 깨지지 않기를 바라며 넘치는 행복으로 인해 미처 보지 못하는 것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총량의 법칙을 아는 사람은 이 행복이 영원하지 않다는 것을 알기에 행복에 취하지 않으려 할 것이다. 감정이란 것은 다시 원래의 자리를 찾는다고 한다. 이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살면서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실패에 있어 너무 좌절하지도 말고, 행운을 얻었다고 해서 그 행운에 모든 걸 가진거마냥 살아서도 안된다.

성공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성공의 총량이 어떻게 관리되는지를 알고, 성공의 대가가 되는 축을 이해한다면 총량의 손실을 막기 위해 노력하게 될 것이고, 이것은 곧 우리 인생을 적절하게 잘 지키는 일이 될 것이다. 총량의 법칙은 모든 것에서 적용된다. 우리가 먹는 음식도 마찬가지고, 술과 담배 같은 것에서도 적용된다. 인간관계 속에서도 그렇다.

이렇듯 총량의 법칙을 알면 우리는 일희일비 하지 않게 될 것이다. 좋을 때 겸손 할 줄 알고, 넘어졌을 때 일어설 수 있는 회복탄력성을 좀 더 탄탄하게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행복을 나눌 줄 알게 될 것이고, 작은 행복의 소중함을 알게되기도 할 것이다. 특히 인간관계에 있어서의 총량은 때론 '덜 만남'으로 지켜진다는 것의 의미를 너무도 공감하면서, 이 책이 인생총량의 법칙을 통해 우리에게 주는 메세지가 얼마나 큰 지혜인지를 알게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