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깨칠이 과학영재 만들기 - 영재교육원 선생님들이 지도하는
조영래 외 지음, 깨칠이스튜디오(김수안) 그림 / 북스힐 / 2025년 10월
평점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초등학교에서 과학교과목은 3학년부터 시작된다. 교과목 속에서 보는 과학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알고 보면 과학은 모두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러고보면 과학이 좀 더 친숙하게 느껴지고, 당연하게 여겼던 주변의 현상들이 당연하지 않은 듯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바라보게 될 것이다. 이 책은 3학년부터 배우는 과학교과목과 연계하여 주제별로 구성되었고, 이와 관련하여 우리 주변 현상이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보여주고 있어 과학이 얼마나 재미있는지 알게 해준다.
각 주제별로 관련된 과학적 용어를 풀어 설명해주고, 일상 속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물건을 통해 살펴 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이것을 직접 실험하며 실험적 현상이나 관찰과정, 변화과정 등을 직접 보고 글로 써보면서 실험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도출해내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학교에서도 과학실험을 하며 조원들과 함께 이야기해보는 경험을 할 수 있지만, 집에서 스스로 이 책을 읽고 실험을 한다면 좀 더 실험에 집중 할 수 있고, 혼자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깊이 가질 수 있다.
초등 과학 교과목에서 배우는 내용들이 쉽게 느껴질 수 있지만, 과학의 기초이기에 이 부분을 잘 알고 탄탄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 주제별로 한걸음 더 나아가 좀 더 깊이있는 과학적 배움이 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 주기도 하고, 우리가 알지 못했던 우리 주변의 과학을 배움으로써 과학적 사고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과학을 특히 좋아하는 학생이나, 요즘 대학이나 시 도 교육청을 통해 신청할 수 있는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지원하기 위한 발판으로도 좋은 책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