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속담 백과 초등필수백과
이규희 지음, 이예휘 그림 / 삼성출판사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우리가 일상 생활 속에서 자주 쓰는 속담은, 상황에 따라 비유하는 표현으로 사용된다. 때로는 유쾌하게 표현하기도 하고, 풍자하는 느낌을 주기도 하며, 우리에게 교훈을 주기도 한다. 글자 그대로만으로도 어느 정도 속뜻을 유추 할 수 있지만, 정확한 속뜻을 알고 사용한다면 좀 더 전달하고자 하는 말을 좀 더 맛깔스럽게 만들어, 말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좀 더 풍부한 어휘력을 구사하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특히 아이들이 속담을 잘 이해하면 책을 읽으면서도 도움이 많이 되고, 상황에 따른 표현력도 좋아질 것이다.

이 책은 초등 학생이 알아야 할 속담을 무려 100가지나 담았다. 속담을 보고 어떤 뜻인지를 미리 유추해보고, 자신이 생각한 속뜻이 맞는지 글을 읽어 확인하는 식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속담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지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어 더욱 쉽게 이해 할 수 있고, 일상 속에서 있을 법한 상황들이라 더욱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비슷한 속담에 대해서도 추가로 알려주고 있다. 왜 하필 이 단어를 사용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 때도 있지만, 오래 전부터 사용되면서 전해져 내려온 것이라 우리에겐 의문이 드는 단어 선택이 있을 수 있다. 이를테면 '개밥의 도토리'가 그렇다. 많고 많은 것 중에 왜 하필 도토리였을까. 도토리 말고도 딱딱하고 맛없는 것은 많지 않을까. 이렇게 아이들과 이야기를 하며 읽다보면 더욱 더 기억에 오래 남을 것이다.

속담에 대한 설명을 읽다보면 옛 조상들이 어떤 생활을 했고, 어떤 문화를 가지고 있었는지도 알 수 있다. 또한 속담을 통해 얻은 교훈은, 아이를 좀 더 괜찮은 아이로 자라나게 도와줄 것이다. 어휘력, 문해력 향상 뿐 아니라 아이들의 인성에도 도움이 되는 책이다. 초등 아이들이 읽기에 쉽고 재미있으면서도 그림과 함께해 책을 싫어하는 아이도 부담없이 읽을 수 있어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