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달러 자산 1억으로 평생 월급 완성하라 - 집 한 채에 갇힐 것인가, 현금 부자로 살 것인가, 부록 : 이재명 시대 자산 시장 대전환 가이드북, 지금 사야 할 주식·ETF 비공개 강의
채부심(채상욱) 지음 / 몽스북 / 2025년 8월
평점 :
품절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우리나라 국민의 자산 배분 구조는 다른나라와 비교해서 부동산에 특히 더 과도하게 집중된 경향이 있다. 미국, 일본 등 다른 선진국들은 금융자산 비중과 부동산 비중이 많은 차이가 없으나 우리나라는 평생 집 한채 장만을 꿈꾸며 영끌하여 전 재산으로 보유하는 가구가 많다. 내 주변만 보더라도 기혼자가 가장 먼저 투자하는 것이 부동산, 내집마련이다. 그로 인해 은퇴시기에는 자산대비 현금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노인들이 많다. 이는 OECD국가 중 노인빈곤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이 책에서는 과거 내 집 마련 올인을 위한 재테크에서 벗어나 특히 달러자산을 통해 지속 가능한 현금흐름 창출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제시하고 있다.
과거에는 대부분 자산배분을 하더라도 원화를 바탕으로 자산 배분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고성장을 끝낸 우리나라는 이제 저성장국면으로 가는 것은 자명한 현실이다. 자산이 경제성장률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데 우리의 자산을 원화표기 자산에 올인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적합한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우리는 과거 법정 화폐 시대(금본위제) 에서는 자산가격에만 집중하면 되었지만, 현재 신용 화폐 시대에서는 화폐 가치도 같이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성장을 잃어가고 있는 한국에서 더 성장을 할 수 있는 외화자산을 찾아 투자를 해야한다. 보통 성장하는 구간에서는 성장성을 찾아 투자를 해야 하지만 저성장 구간에서는 현금 흐름에 대한 투자가 빛을 발하는데, 저자는 특히 젊었을 때부터 현금흐름을 챙기는 투자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에 대한 방법으로 고배당ETF, 및 리츠, 주식 등 다양한 방법으로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수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주식, 부동산, 연금 등 우리는 다양한 각도로 자산을 어떻게 배분해야 할지 생각해 볼 수 있었고, 특히 좁은 한국에서 원화만으로 투자하기 보다는 달러를 통해 외화 자산을 적극적으로 편입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