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저속노화 마인드셋 - 노년내과 의사가 알려주는, 내 몸의 주도권을 되찾고 무너진 삶을 회복하는 법
정희원 지음 / 웨일북 / 2025년 6월
평점 :
절판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요즘 유행처럼 번지는 말 중 하나가 저속노화이다. 이것은 늙지 않기 위해 피부에 관심을 갖고 스스로를 가꾸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안티에이징과는 다른, 노화에 대해 중립의 입장에서 천천히 나이들기 위해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것을 말한다. 이 책에서는 저속노화의 단면을 얘기하는 것이 아닌 다각적인 면에서 바라보는 저속노화에 대해 이야기 한다. 음식이나 운동은 물론이고, 생활 환경, 습관, 삶의 자세, 배움, 사고, 추구하는 것에 따라 노화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의학적, 과학적 근거를 들어 알려주고 있어 이해하기 쉬울 뿐 아니라, 현재 나의 최대 관심사이기도 하여 재미있게 술술 읽어내려갈 수 있었다.
사람들이 알고 있는 저속노화 및 건강에 대한 이야기 중 잘못된 편견이나 오해에 대해서도 바로잡는다. 노화는 성인들만의 문제인줄 알았으나 우리 아이들도 가속노화의 예외가 아니라고 하니, 우리 가족의 식단을 돌아보고 바꾸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명상이 좋다는 얘기는 들었지만, 그저 정신적으로 평온함을 주어 마음을 다스리는데 국한될 것이라 생각했었다. 그런데 이 책을 통해 주의력을 기르고 충동을 다스리는 훈련으로 도파민을 안정적으로 분비시켜 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음식도, 환경도, 시스템도 너무나 자극적인 우리의 생활 속에서 빠르게 도파민을 상승시킬 것이 아니라 자연스레 습관이 되어버린 보상형 행동을 자제하고 적극적인 인지활동을 통해 부작용 없는 느린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이를 어떻게 실천해야 할지에 대해 이 책에서 자세히 안내해주고 있다. 또한 실천히 어려운 이유도 알려주고 있으니 이에 대해 공감한다면 어려운 그 단계를 인내하려 노력하며 자극적인 삶을, 덜 예민하고, 외부자극이나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도록 변화시켜보자.
저속노화를 위해서는 단순히 우리 삶의 어느 한 부분만을 변화시켜서 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생각하고 행동하고 생활하고 받아들이는 모든 것들이 관련이 있기에, 이를 잘 알고 천천히 하나씩 개선해가면 건강한 삶과 풍요로운 행복은 물론이고 저속노화까지 덤으로 얻게 되리라 확신한다. 너무 유용하고, 좋은 책을 만나게 되어 참 좋은 시간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