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는 미국 온라인 스쿨에서 공부합니다 - AI시대 미래 인재를 위한 홈스쿨링과 온라인 스쿨 로드맵 바른 교육 시리즈 45
김지영 지음 / 서사원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시대는 너무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교육시스템은 내가 어릴때와 별반 달라진 것이 없는 것 같다. 세상이 변했음을 누구나 인지하지만 지금 부모세대가 된 우리는 여전히 세상과 다른 사교육으로 아이들을 울타리 안으로 밀어넣고 있다. 창의융합시대라는 말이 무색하게 주입식 교육을 답습하고 있는 지금, 이대로 아이들이 자라서 성인이 되면 과연 지금보다 빠르게 변화한 미래의 시대에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된다. 창의융합시대라고 말은 하지만, 초등 아이들에게 중요하게 요구되는 과목은 영어 수학이다. 물론 아이들이 원하는 것이 아닌 지금의 우리 부모세대가 아이에게 잘해야한다고 말하는 과목일 것이다. 그것도 아이주도적인 학습이 아닌 부모 또는 학원 등의 외부주도적인 학습으로 말이다. 이런 현실이 답답하지만 어디서 어떻게 변화를 주어야할지 모르는 부모들에게 이 책이 좀 더 넓은 시야를 갖게 해줄 것이다.

학교에 다니지 않고 집에서 공부하는 홈스쿨, 오프라인 학교가 아닌 온라인 학교를 다니는 온라인 스쿨, 그리고 많은 부모들이 조기교육의 열풍을 보이는 엄마표 영어에 대해서 다루고, 관련 정보 및 저자의 경험에 따른 조언을 함께 담아냈다. 아이들의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힘, 자기주도학습을 해나갈 수 있는 방법이나 자식을 대하는 부모의 자세 등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다. 아이가 즐겨보던 교육 유튜브 채널에 대해서도 소개하는데, 내가 몰랐던 유튜브 채널들이 대부분이라 꼭 이용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미국 온라인 스쿨을 진행하면서 활동한 다양한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이 책을 통해 읽으면서 이렇게 성장하는 아이는 어디에서 무엇을 하든 잘 적응하고 이겨낼 수 있겠다는 생각과 함께, 이렇게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기도 했다. 이러한 루트들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노력과 경험을 위한 용기가 얼마나 필요했을까 싶기도 하고 말이다.

많은 사람들이 용기내지 못했던 길이지만 알고보면 가장 빠르고, 아이도 부모도 좋아하는 길이다. 생각했던 것보다도 훨씬 더 다양한 정보가 있는 더 넓은 길이었다. 모두가 하는 길은 아니지만, 그래서 더 의미있는 길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 소개해준 길이 그렇다. 엄마표 영어를 하며 조급했던 시간들, 이렇게 그저 잘 읽기만 해서 되는건지 다음단계는 어떻게 이끌어줘야할지 물음표였던 나의 시간을 이 책이 정리해준 것 같다. 같은 부모로서의 조언도 그렇고, 아이의 교육에 있어 조금은 넓은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해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