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달리기는 과학이다 - 달리기를 위한 영양, 주법, 트레이닝, 부상, 보강 운동, 마라톤에 대한 모든 것
채찍단 지음 / 북스고 / 2025년 3월
평점 :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요즘들어 가장 핫한 운동을 꼽으라면 단연 '러닝'이다. 나도 남편과 같이 뛰기 시작한지 어느덧 1년이 넘어가고 있는데 너무 즐겁게 뛰고있다. 그러면서 작년에는 하프마라톤 대회까지 참가했었다. 그렇게 뛰는 과정 속에서 더 잘 뛰고 싶고 부상없이 달리기 위해 유투브나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기도 했다. 어떤 방식으로 뛰는 것이 옳은지, 가령 미드풋으로 뛰어야 하는지, 초보자는 카본화를 신으면 안되는 것인지, ZONE2 러닝을 해야 하는 것인지 등 여러가지 러닝에 관한 의문점들을 찾아봐도 전문가마다 의견이 다른 경우도 있고 어떤 것이 옳은지 판단이 안 서기도 하였다.
이 책은 러닝에 필요한 정말 다양한 요소들에 대해 트레이너, 물리치료사, 약사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과학적 근거를 가지고 알기쉽게 설명되어 있다. 물론 이 책에 나온 내용들이 100% 정답은 아니지만 상당히 근거있고 신뢰할만한 설명들이 많았다. 또한 그 내용들이 어렵지 않아서 나같은 초보러너들에게도 이해하고 적용하기 쉬웠다.
구체적으로 달리는 자세 및 착지, 호흡 등 달리기의 기본부터 시작해서 복장, 러닝화 등 준비사항까지 러닝에 필요한 사소한 요소들까지 담고 있다. 또한 각종 영양소가 하는 역할과 함께 어떻게 운동하느냐에 따라 목표와 효과가 달라지고 어떻게 하면 더 잘달릴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까지 해결 할 수 있었다. 또한 달리기의 꽃이라고 하는 마라톤까지 도전하는 사람들을 위해 어떻게 준비하는지 과정이 쭉 나와있어서 도움이 많이 된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달리기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할 법한 내용들이 담겨있다. 나 역시 궁금했던 질문들인, 러닝 후 맥주 한잔 괜찮을까, 달리기를 하면 빨리 늙을까 등에 대해서도 제대로 알 수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요즘 러닝을 하지만 이 운동에 대해서 올바르게 알고 제대로 한다면 다치지 않고 건강하게, 오래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