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드 : 부의 해방일지 - 돈에서 행복을 찾지 못한 파이어족들의 이야기
한정수.강기태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자유를 일찍 이뤄 원하는 일을 자유롭게 하며 사는 파이어족을 꿈꾼다. 파이어족이 되는 첫번째 스텝인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해 주식, 부동산, 코인 등 다양한 자산군에 투자를 위한 공부를 하게 된다. 하지만 파이어족을 꿈꾸는 많은 이들은 경제적 자유 달성 이후의 삶을 잘 생각해보지 않는다. 이 책은 실제로 투자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달성한 두 청년이 서로 만나게 된 과정과 경제적 자유 달성 이후 어떻게 살아가는지에 대한 이야기이다. 또한 그 속에서 그들의 부에 대한 마인드셋과 경제적 자유를 이룬 소위 해방자의 삶의 방식들을 엿볼 수 있었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게 된 이후 '일'의 의미가 바뀌게 된다. 돈에 얽매이던 삶을 살던 시기에 회사는 그저 돈을 버는 수단에 불과했고 저자는 다른사람이 소유한 회사에 시간을 쏟는 것이 아깝게 느껴질 정도라고 말한다. 경제적 자유를 달성한 이후 처음에는 그저 해보고 싶었던 것들을 마음껏하며 시간의 자유를 느껴보지만 그렇게 사는 인생도 결국 한계가 있다. 그전엔 '돈'이라는 강력한 동기부여가 있었지만 그것이 사라진 이후 '왜 일을 해야할까?'라는 고민으로 다른 동기부여를 생각하게 된다. 아직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지 못한 이들 중 평생 놀고 먹는 삶을 꿈꾸는 사람도 있겠지만 경험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그 이 후의 삶을 분명히 생각해봐야 한다.

또한 단순히 돈이 많다고 해서 모두가 '해방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돈에 대한 태도에 따라 부자라 하더라도 종속자가 될 수 있다.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많은 돈과 함께 인생을 관리할만한 자신의 철학이 부재하다면 순식간에 사라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통해 부에 대한 마인드셋과 함께 경제적 자유의 의미까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