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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는 어떻게 성공하는가 - 내 생각과 행동을 바꾸는 집파리 효과
에바 반 덴 브룩.팀 덴 하이어 지음, 최기원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2월
평점 :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언뜻 보기에 사소한 것이 사람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집파리 효과'라고 한다. 내가 주체가 되어 생각하고 행동한다고 하지만, 생각해보면 집파리 효과를 비롯해 이 책에서 언급하는 수많은 효과에 지배당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오늘도 그랬다. 수분크림을 하나 사려고 검색을 하고선자연스럽게 구매평이 많은 상품을 클릭하고 장바구니에 담는 나를 발견하게 된다. 이 상품이 어떤 상품인지, 얼마나 괜찮은 상품인지를 비교하기보다 이 상품을 구매한 사람들의 숫자와 구매평이 실제 나의 구매로 이어지는데 가장 크게 작용한 것이다. 이처럼 내가 하는 행동에는 무의식적으로 외부적인 영향을 받는 부분들이 많다. 이 책을 통해 들여다보니 더욱 더 그랬다.
여기서 보여주는 여러가지 효과들을 통해 우리의 뇌는 쉽게 속아 넘어가고 결국 우리로 하여금 그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행동하게 이끈다. 이것을 반대로 생각하면 우리 또한 누군가를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낼 수 있고, 곧 나 자신 또한 그렇게 변화시킬 수 있음을 뜻하기도 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뇌의 기본적인 습성들을 보면 우리는 마치 나의 뇌가 아닌 정해진 뇌에 의해서 작동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귀찮은 것을 싫어하고, 많은 이들이 하는 방향대로 따라가려하고 군중의 심리에 속하려고 하고, 어찌됐건 안전한 것을 선택하려는 뇌의 습성과 방향성을 알고난 후 우리의 사소한 행동이나 습관을 돌아보면 참 재미있는 구석이 많다. 아마 이 책을 읽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부분일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공감만 하고 있어야 하는 것인가?
여기서 보여주는 뇌의 습성을 알고나면, 반대로 우리가 뇌를 속일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 책에서 보여주는 실천적 방법들을 따라가다보면 나 자신을 비롯해 주변의 많은 사람들, 일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 등을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이끌어갈 수 있다. 71가지 인지편향을 통해 뇌와 관련한 행동경제학을 이해한다면 집파리 효과로 가득한 우리의 일상 속에서 사람을 움직이는 힘을 얻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