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리로 쉽게 푸는 기적특강 분수 연산 - 초등 5·6학년 기적특강
기적학습연구소 지음 / 길벗스쿨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서평은 책세상 맘수다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활용 후 작성하였습니다 ***


초등학교 5학년부터 수포자가 생긴다는 얘기가 있다. 이유인직슨 분수때문이라고 한다. 자연수의 연산만 배우다가 3학년이 되면 하나를 나누어먹는 분수에 대해 배우고, 5학년이 되면 분수의 연산이 시작되면서 통분이라는 개념을 들어가게 된다. 자연수는 그자리에서 바로 더해주고 빼주고 하면 되는데, 분수는 분모를 똑같이 맞추어주는 통분이라는 과정을 거쳐야하니 아이들이 어렵게 느끼는 것 같다.


신학기가 되면 5학년이 되는 첫째아이와 이 책을 함께하였는데, 수학을 워낙 좋아하는 아이라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을 배우게 되는 5,6학년의 분수단원을 어렵지 않게 쉽게 풀 수 있었다. 개념설명도 잘 되어있지만, 분수가 어려운 아이들을 위해 3,4학년때 배운 분수의 개념을 다시 짚고 넘어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최대공약수와 최대공배수를 통해 약수, 배수의 개념을 접하고 이것이 곧 분수의 분모를 통분하기 위해 쓰인다.

이 책에서 보여주는 개념들은 이해하기 쉽게 그림으로 함께 보여주고 있어 말로만 설명하는 수학이 아닌, 시각적인 이해도 도와주고 있다. 분수에 대해 어렵게 느꼈던 친구들이라도 이 책을 보면 분수의 개념을 제대로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배운 내용을 연산문제를 통해 풀어봄으로써 잘 알고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다.



분수는 대분수, 진분수, 가분수로 나눌 수 있는데 이러한 분수들이 각각 연산 속에서는 어떻게 변

형하여 계산해야하는지를 연습하면서 분수에 익숙해질 수 있다. 기초연산이라 쉽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기초가 탄탄해야 응용문제를 풀 때도 헷갈리지 않을 수 있다. 이 책은 그런 의미에서 기초를 제대로 다질 수 있도록 한다. 분수간의 연산 뿐 아니라 분수와 자연수의 연산도 연습하면서 분수와 관련된 어떤 연산에서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이해하기 쉬운 분수의 연산! 이 책과 함께라면 수포자는 없지 않을까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