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신문 읽고 쓰는 초등 탄탄 논술 - 교과 연계 초등 필독서 48권을 한 권에! 책과 신문 읽고 쓰는 초등 탄탄 논술 1
오현선 지음, 피넛 그림 / 체인지업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이 책은 문학과 비문학을 함께 볼 수 있는 책이다. 교과 연계 초등 필독서의 일부를 읽고 이와 연관성이 있는 어린이신문을 통해 바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뉴스는 재미없어서 관심도 없고 읽기도 싫다는 아이들에게 좀 더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기사의 제목을 먼저 읽고 어떤 내용을 담았을지 유추해보면서 읽은 후 이 기사를 쓴 기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파악하고 자신의 생각까지 이야기 할 수 있다면 자연스럽게 논술준비가 되어가는 것이다.

문학이든 비문학이든 읽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읽고 나서 생각하는 것이다. 초등학생을 위한 논술책이니만큼 이 책에서는 객관식 문항이 없다. 문학책의 이야기를 읽고 내용의 파악이나 등장인물에 대한 이해가 잘 되었는지 질문에 답하고, 이야기와 관련된 기사를 읽으면서 내용파악과 더불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신의 경험을 끌어내어 적용시켜 보기도 하고, 내가 가지고 있던 기존의 생각이 문학과 뉴스를 읽은 후 달라졌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다.

이 책은 문학, 철학, 사회, 과학과 환경, 역사, 인물 이렇게 여섯 분야로 나누어져 있어 폭넓은 분야의 문학과 비문학을 접할 수 있어서 좋다. 요즘은 학습만화책만 읽는 아이도 많고, 안내문이나 필요한 공지를 잘 읽지 않고 넘어가거나 헤드라인만 보는 경우도 많은데, 이 책을 통해 다양한 글을 제대로 읽고 이해하는 연습을 할 수 있어 좋다. 신문을 읽으라고 하면 아이들에겐 어렵다 느껴질 수 있는데, 흥미로운 책과 연관된 내용의 기사를 접할 수 있어 좀 더 빠르게 적응할 수 있고, 다양한 글에 대한 거부감도 없앨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아이들에게 너무나 도움되는 책이라, 꾸준히 한다면 어린이 문해력이 향상될 뿐 아니라 표현력, 사고력 등 초등학생들의 생각을 키우기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초등탄탄논술, 체인지업북스,라온쌤,오현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