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동 수학 고민 상담소 - 수학을 유난히 어려워하는 아이들을 위한 공부 전략
김현정 지음 / 브리드북스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올 해 첫째아이가 초등5학년이 되다보니, 여전히 학원에 가지 않고 지금처럼 해나가고 있는 방향이 맞는 것인지 의문이 들 때가 있다. 다시 말해, 나 지금 잘하고 있는건가 싶은 생각이 들어 이런저런 책을 찾다 이 책을 만났는데,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다행히 지금 잘해나가고 있다는 확신이 들었고, 더불어 이 책을 통해 좀 더 세부적인 방향의 도움을 얻을 수 있었고 앞으로의 진도표를 통한 전략으로 수학은 문제가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5학년을 앞둔 겨울방학, 지금 5학년1학기 선행을 나가고 있으면서도 한편으론 이 시기부터 수학에 있어 부모가 손을 놓고 학원으로 보내는 경우가 많다고 들어서 어디까지 어떻게 해줘야하는지에 대해 궁금했었다. 다행히 이 책에서는 수학을 잘하는 아이 뿐 아니라 잘 따라오지 못하고 있는 아이를 위한 선행방법도 알려주고 있다. 무조건적인 선행이 아닌 지혜롭게 아이들을 끌고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아이들이 선행을 하면서도 수학에 흥미를 놓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도 다시금 확인한다.

지난학년의 학습이 부족하다고 하여 후행만 하는 것보다 선행을 함으로써 구멍난 빈틈이 메꿔질 수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된다. 둘째 아이의 경우 내가 잘 봐주지 못하다보니 지난학년의 학습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듯 하여 이번방학 때 메꾸는데 주력하고 있었다. 그러다보니 다음학년의 선행문제집을 사놓고도 아직 펼쳐보지도 못했는데 이 책을 보니 내일부터 당장 선행을 시작하면서 후행학습을 병행하여 잘 메꾸어 다듬을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것이 수학에 대한 아이의 자신감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초등 뿐 아니라 중등, 고등의 수학 선행 방향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학기별, 그리고 방학기간에 어떻게 선행을 나가면 좋은지, 중등수학에서 다루는 단원 중 고등수학에 특히 중요한 단원이 되는 부분들, 그리고 중등부터 시작하는 수학1등급 전략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다. 수학에 있어서는 개념과 심화학습이 꼭 필요한데 여기서 심화는 어려운 문제를 푸는 과정이 아닌 배운 공식과 개념을 내 것으로 확실히 다지는 과정이라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이 책에서는 개념서 뿐 아니라 심화 교재를 선택하는 법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어 학원을 다니지 않고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아이들에게 큰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어떻게 이끌어주어야 할지 고민인 부모들에게도 초등부터 중등, 고등까지 전체적인 학습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정말 도움이 많이 된다. 우리나라 교육의 중심지인 대치동에서 수학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저자가 직접 알려주는 노하우라 신뢰할 수 있고, 세부적인 가이드만 보아도 우리나라 수학교과목을 매우 잘 알고 이끌어주고 있어 이 책대로 선행과 후행을 따라가면 어떤 아이도 수학1등급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