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좋아하는 올드스테어즈 출판사의 천재가 되다 시리즈!
이 책은 그 끝판왕이자 기초가 되는 공부에 대해 아이들이 생각하고 느끼는 부분을 바탕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스토리를 담아 보여주고 있다. 역시나 만화로 되어 있어 아이들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공부하라는 소리 듣기 싫고, 공부를 하는데도 잘 못하는 것 같고, 공부가 재미없고 지루하기만 한 많은 친구들이 한번쯤 상상했을 법한 상황을 보여주면서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공부도 재능일까? 공부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아이, 스스로 머리가 나쁘다 여기며 그래서 공부를 못한다고 하는 아이에게 어릴 때 난독증이었지만 세계적인 배우가 된 톰 크루즈와 가난해서 글을 배우지 못했지만 영어 대본까지 통째로 외워서 세계적인 액션스타가 된 스토리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열심히 노력하면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아직 공부를 못한다 생각한다면? 자신의 공부방식을 바꾸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와 함께 IQ에 대해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지식들을 바로잡아주고, IQ의 높고 낮음보다 스스로 노력하고 생활 속 습관을 들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알려준다.
학업 스트레스가 있다면 어떻게 해소하면 되는지에 대한 방법도 알 수 있다. 이 책을 보면서 우리 아이들과도 대화를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들의 스트레스 역시 부모와의 대화로 서로를 이해하고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함께 고민할 수 있기 때문에 학년이 올라갈수록 이 부분에 대해 신경을 써야겠다.
책상앞에만 앉으면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이라면 집중력 천재가 되는 5단계 훈련법이 실려있으니 시도해보면 좋을 것 같다. 여기서 공감이 되었던 부분은 나 역시 실제 시험기간에 활용한 적 있는 스톱워치를 활용하는 것이었다. 또한 학교 수업에 집중이 어렵다면 학년별 어휘력향상 꿀팁을 통해 미리 기본기를 다져간다면 학교 수업에서 교과서 속 지문을 읽거나 수업에 집중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될 거란 생각이 든다.
또한 이 책의 뒷부분에는 요즘 개개인의 성향을 파악하는데 이용되고 있는 MBTI에 따른 공부방법도 나와 있으니 재미있게 읽으며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으며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알고, 공부와 관련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책이다. 아마 이 책은 건네주기만 해도 아이들이 스스로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어버릴 것이다. 그 정도로 재미있고 공감되는 부분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