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교과셈 초등 2-1 - 교과 수학의 시작 ㅣ 교과셈
천종현 지음 / 천종현수학연구소 / 2023년 11월
평점 :

이 책은 학년별, 학기별로 연산 연습을 하기에 좋은 책이다. 이미 학교에선 1학년과정의 학습이 끝났다고 한다. 곧 다가올 방학 때 1학년 학습을 점검하고 2학년 과정을 대비하기 위해 이 책과 함께라면 연산은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된다. 사칙 연산 중 덧셈 뺄셈, 그리고 받아올림과 받아내림도 배운 상황이라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다. 2학년 1학기 과정이지만 두자릿수 덧셈인 part1과 두자릿수 뺄셈인 part2는 무난하게 풀 수 있는 난이도이다.

단순한 덧셈 뺄셈에서부터 시작하여 덧셈식과 뺄셈식의 연관성을 이해하며 식 변환도 하고 뒷부분에는 문장제 문제가 일부 수록되어 있기도 하다.

마지막 part4에서는 곱셈에 대해서 배운다. 2학년 과정부터 곱셈이 나오기에 덧셈을 곱셈으로 변환하면서 곱셈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책은 기초학습을 탄탄하게 하기 위한 책이기에 연산속도가 늦는 친구들에겐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연습이 될 것이고 연산에서 실수가 잦은 친구는 연습을 통해 실수를 줄이고 정확하게 계산하는 연습이 될 것이다.
무조건적인 반복학습이 아닌, 원리를 이해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연산을 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편리하고도 빠른 방법을 터득할 기회를 제공하는 책이다. 우리집 1학년 아이는 매일 2장씩, 그러니까 4페이지씩 풀고 있는데 집에오면 가장 먼저 찾아서 풀 정도로 부담없이 스스로 학습하고 있다.
손가락 사용이 잦았던 아이인데 이 책으로 매일 연산연습을 하다보니 손을 펼치는 횟수가 줄어들고 바로 답을 쓰는 경우도 늘었으며 문제를 풀어내는 시간도 빨라졌다는 생각이 든다. 채점하는 시간을 가장 기다리는 아이.


그만큼 이 책 교과셈을 통해 연산에 대한 자신감이 상승했다는 것이 아닐까. 큰 아이에 맞는 학년과정의 교과셈도 이번주에 구입해야겠다. 기초가 탄탄해야 자신감을 갖고 또 응용문제로 넘어갈 수 있기에 기초를 다지는 좋은 책이다. 자신감이 없던 아이도 자신감을 갖게 해 줄 책이니 학년에 맞게, 혹은 방학을 이용해 한 학년 앞서서 풀어보면 더욱 좋을듯하다.
*** 위 서평은 책세상 맘수다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활용 후 작성하였습니다 ***